[이뉴스투데이 김희일 기자] 한국씨티은행이 공인인증서 없이 금융거래를 할 수 있는 인터넷뱅킹을 선보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으로 내세운 ‘공인인증서가 필요 없는 인터넷 세상’이 온 것이다. 공인인증서 사용에 불편을 호소해온 대부분의 금융 소비자들은 공인인증서 폐지에 대해 기대감을 갖는다. 하지만. 보안에 대한 의구심은 여전히 떨치지 못하고 있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온라인상에서 인감과 같은 역할을 해온 공인인증서의 존폐 여부를 둘러싼 논란이 다시 불 붙고 있다.

공인인증서 없는 인터넷뱅킹…편의성이냐 보안이냐 고민

한국씨티은행이 지난 6월 새롭게 내놓은 ‘씨티 뉴 인터넷뱅킹’은 공인인증서를 요구치 않는다. PC나 노트북, 맥북, 태블릿, 모바일 등 모든 IT기기나 브라우저상에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만으로 금융거래를 자유로이 할 수 있다.

금융소비자들은 단연 공인인증서를 깔아야 하는 복잡한 절차를 밟지 않고 금융거래를 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쌍 수 들어 환영했다.

막상, 뚜껑을 연 ‘씨티 뉴 인터넷뱅킹’은 출시 첫날에 약 1시간 동안 홈페이지 접속 오류가 발생하는 등 시스템적 측면에서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말았다. 오히려 편리성을 기대했던 금융소비자들에게 실망감만 안겼다.

은행 측은 “특판 상품으로 접속자들이 몰려 발생한 일시적 문제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금융 소비자들이 느끼는 불안감은 여전히 크기만 했다.

시중은행들은 모바일뱅킹을 통해서 공인인증서가 없는 금융거래를 현실화 해왔다. 하지만 인터넷뱅킹에서만큼은 공인인증서를 고수해왔다.

모바일은 개인용컴퓨터(PC)와 달리 기기 자체의 보안수단이나 생체인증 등 추가 인증이 가능한 기능들이 탑재돼 있다. 개인용컴퓨터(PC)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증이 간단하고 쉽다. 반면 대체 인증수단을 찾지 못한 PC에선 공인인증서를 대표적인 금융거래 인증수단으로 활용할 수밖에 없었다.

막상 PC에 인증서를 등록하거나 이를 이동하고 재발급 하는 등에선 오류가 나기도 하고 등록 절차도 복잡하고 번거로웠다. 단연, 금융소비자들의 불만은 늘 되풀이 돼 왔다.

이런 와중에 은행 증권 등 금융사들이 공인인증서를 금융사고가 발생했을 때의 면책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지적까지 나왔다.

금융전문가들은 금융거래에서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선 공인인증서를 폐지하는 것보다 공인인증서를 활용하는 제도나 방안 등의 개선이 우선시 돼야 하다고 주장한다.

금융권 일각에선 꼭 공인인증서만 갖고 인증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인증수단을 만들고 도입해 이들간 경쟁을 통해 공인인증서가 가져온 그동안의 문제들을 해결에 나가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 되고 있다.

보안업체 관계자는 “보안과 편리함은 이율배반적 관계다. 이를 헤쳐 나가기가 결코 쉽지 않다. 공인인증서의 문제와 액티브X, 은행권의 보안관련 프로그램 설치가 혼합되다보니 한 문제처럼 이해하지만 막상 단순한 것이 아니다. 공인인증서를 없앤다고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고 강조한다.

공인인증서의 기능을 충분히 고려한 바탕에서 보안 문제 해결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결국 보안성 목적의 공인인증서를 불편하다는 이유만으로 폐기하기보다 개선 방안부터 찾자는 것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공인인증서의 PKI(public key infrastructure)기반 인증기술은 보안성이 우수해 해외에서 이미 인정받은 기술이다. 생체인증이나 블록체인 등 다양한 인증수단을 도입한다고 난리지만 여전히 이들이 PKI기반 전자서명 기능을 대체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선 공인 인증 개념을 폐지하고 다양한 인증수단이 경쟁할 수 있는 법적체계 도입부터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한다.

금융소비자단체의 한 관계자는 “공인인증서란 말이 담은 의미가 특정 인증방법이나 안정성을 담보한다는 취지로 오해돼 왔다. 이 개념 폐지부터 시급하다. 이 경우 공인인증서가 아니라도 향후 PKI기반 등 다양한 인증 방식이 나오게 되고 시장 경쟁 논리에 따라서 현행 공인인증서도 자연히 개선케 된다”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