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공채가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이는 11월, 구직자들은 최근 채용 수요가 늘고 있는 영업/마케팅직군의 문을 두드려 보는 것도 막바지 취업시장 탈출의 취업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3일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지난 1월 올해 채용을 진행하는 국내 대기업 271개사 대상으로 ‘2007년 가장 적극적으로 채용할 직무분야’에 대해 조사한 결과, 27.7%(75개 사)가 ‘영업직’을 최우선으로 꼽았다. 이는 국내경제의 저성장 가운데 기업들이 매출증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영업/마케팅 인력을 더 많이 확보하려고 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잡코리아가 추천하는 막바지 취업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영업직 취업전략을 소개한다.
 
자신이 팔아야 하는 상품에 대한 정보는 기본이다.
 
최근 영업직은 전문화하고 있다. 이제는 영업도 무조건 물건만을 팔면 되는 시대는 지났다.
영업직의 명칭마저 바뀌었다. 제약업계는 영업직에 대해 '의료정보담당자(MR)라는 이름을 붙여준다. 보험업계에서도 '보험 아줌마'는 옛말이다. 고학력․고연봉화하면서 명칭도 '보험설계사' '라이프 플래너' '파이낸셜 컨설턴트' 등으로 불린다.
 
이제 영업직도 전문가 시대라고 볼 수 있다. 자신이 세일즈 하는 상품에 대해서는 사소한 것이라도 장단점은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 따라서 면접에 앞서 지원 회사에 대한 정보는 물로 회사 제품에 대한 정보는 충분히 습득하고 더 나아가 경쟁사의 제품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면접시 어필한다면 유리하다.
 
호감가는 인상을 만들어라.
 
어느 직종이나 호감 가는 이미지는 중요하겠지만, 사람을 만나서 설득해야 하는 영업직 만큼 인상이 중요한 직무는 없다. 특히 영업직의 경우 면접을 통해 말투나 표정, 제스처, 또는 상대방을 대하는 태도 등을 눈여겨보기 때문에 자신의 이미지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인상이 날카롭거나 사나운 편이라면, 안경 같은 소품을 활용해 시선을 분산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으며, 무표정 보다는 살짝 미소를 짓고, '손'을 가슴과 허리 사이에서 움직여 주는 것이 활동적이면서도 신뢰감을 줄 수 있다.
 
전공보다는 다양한 이색경력을 어필하자.
 
영업직의 경우 전공의 제약은 크게 받지 않는 편이다. 오히려 자신의 다양한 경력을 어필하는 것이 유리하다. 다양한 사람을 만나야 하는 직무인 만큼 다양한 경험은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업무경력이 없는 신입직의 경우 사회봉사 및 자원봉사, 학교 및 동아리 활동에서 본인의 역할과 경험을 어필하는 것이 채용시 반영될 수 있다.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쓸 때에도 너무 평이하게 보다는 자신의 경험, 생각, 장점 위주로 솔직 담백하게 쓰는 것이 좋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 시키자.
 
영업이란 1차적으로 상대방을 설득하는 일이다. 따라서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전달할 줄 알아야 한다. 또한 다방면의 지식을 넓혀 놓는 것도 향후 업무현장에서 유용하기 때문에 신문이나 잡지, 책 등을 통해서 논리력과 여러 분야의 지식을 쌓아 놓는 것도 유리하다.
 
또한, 다양한 사람들을 대하는 업무의 특성상 성격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기업들이 영업직 채용시 인적성 평가를 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 특히, 내근직을 선호하거나, 새로운 사람 만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은 다른 분야를 생각하는 것이 좋을 듯.
 
영업직이 요구하는 인재상에 적합해야 한다.
 
실제로 기업들은 영업직 채용시 승부근성, 도전정신, 사회활동 정도, 영업에 대한 흥미 등을 평가항목에 포함시키고 있다. 따라서 면접시 도전정신과 승부욕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주의할 점은 도전정신과 승부욕을 너무 강조하다 보면, 상대방이 접근하기 힘들다는 느낌이 들거나 허풍이 센 사람처럼 보여 신뢰감을 잃을 수도 있다. 수위조절을 해가면서 겸손하고 성실한 이미지도 함께 어필하자.
 
잡코리아 김화수 사장은 “특히 영업직은 공채나 결원 발생시 채용하는 빈도가 높은데, 기업의 방침에 따라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위해 영업인력을 신규로 모집하기도 한다.”면서, ”따라서 구직자들은 취업정보를 얼마나 빨리 얻느냐가 영업직 취업성공의 중요한 관건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구직자들을 위해 11월,12월 영업/마케팅직 인력을 채용하는 기업 정보를 정리했다.
 


기업명

내용

마감일

쌍용자동차㈜

자동차 영업직 모집

12월2일

SK네트웍스㈜

마케팅/ 상품기획 경력사원 모집

11월25일

㈜보령

영업 및 영업 마케팅 기획

11월26일

㈜대상

마케팅(경력직)사원모집

11월27일

삼진제약㈜

2007년도 하반기 영업부문(신입사원)

11월27일

모토로라 코리아

세일즈 담담자 채용

11월30일

동아화성㈜

해외영업직 채용

11월30일

㈜케이엠더블유

해외영업/국내영업직 채용

12월14일

㈜유한양행

영업부문 공채

11월30일

㈜캡스

영업사원 공채

12월4일

삼성화재해상보험

세일즈 매니저 인력 모집

11월30일

유니온스틸

국내영업/해외영업 대졸 신입직 채용

11월27일

㈜동광기연

영업인재 모집(영어필수)

12월14일

(주)대한생명

세일즈 매니저 모집

11월30일

유도실업㈜

해외영업/기술영업 부문 신입 및 경력사원 모집

11월27일

㈜듀플렉스

영업 및 영업기획 경력직 사원모집

11월24일

㈜코디콤

해외기술 영업 및 지원인력 모집

11월30일


 
[자료제공: 잡코리아 * 위 채용정보는 기업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유병철 기자> dark@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