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9일 세종호수공원 일원에서 펼쳐질 '제2회 낙화전통문화축제'. 사진은 지난해 축제 모습.

[이뉴스투데이 세종취재본부 이용준 기자] 오는 19일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 세종호수공원 무대섬 일원에서는 '제2회 낙화(落火)전통문화축제'가 개최돼, 불꽃의 색다른 아름다움이 세종시의 밤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낙화전통문화축제 추진위원회’가 개최하는 이번 축제는 저녁 7시부터 세종호수공원 무대섬 일원에서, 대한민국의 국운융창과, 세종시의 발전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는 행사이다.

또한, 낙화{落火)와 전통 문화, 예술을 하나로 접목시켜 낙화(落火)전통문화축제의 장으로 세종특별자치시 불교사암연합회와 세종특별자치시가 후원한다.

그동안 세종시에서는 영평사 환성스님을 중심으로 오래 전부터 낙화의 원형이 보존되어 오고 있으며, 몇 년 전부터 전통문화예술과 낙화{落火)를 접목해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제2회 낙화전통문화축제' 홍보물

이번 행사는 세종호수공원 무대섬 주위 다리 양쪽으로 수 천 개의 낙화(落火)를 설치해 불꽃의 아름다움을 선사할 예정이며, 무대섬 공연장에서는 낙화(落火)를 배경으로 국가 중요 무형문화재 49호인 '송파산대놀이'를 중심으로 국악관현악단 ‘니르바나’와 여명취타대가 전통 문화예술의 아름다움을 시민들에게 선사한다.

이 밖에 국악인 박애리와 댄서 팝핀현준이 국악과 힙합의 조화를 선보이며, 세종시민들로 구성된 민요팀과 우크렐라 앙상블 등 다양한 전통 문화 예술인들이 세종시의 밤을 낙화(落火)와 함께 수놓을 예정이다.

한편, 일체의 종교적 색체를 배제한 순수한 전통 문화예술 행사로, 낙화{落火)는 부정과 재앙을 소멸하고, 희망과 기쁨을 불러들이는 전통 불꽃놀이로, 본래는 사찰에서 행해지던 것이었으나 조선 후기에 민간으로 흘러들어가서 민속놀이로 정착되었다. 일제 강점기와 근대화를 거치며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사라져 단절의 위기를 맞았다가, 최근 복원을 위한 시도들이 여러 지자체에서 진행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