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희일기자] 여신금융협회가 야심차게 출범시킨 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이 재단을 운영하는 재원 마련에 비상이 걸렸다.

31일 여신금융업계에 따르면 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이 재단 출연금 마련에 애를 먹고 있다. 최근 들어 재단의 재원으로 활용할 소멸 포인트가 점차 줄어든 탓이다.

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은 소멸 예정 포인트를 출연금의 기반으로 삼고 있다. 하지만 신용카드 포인트 사용 활성화 정책이 나오면서 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의 출연금 기반이 된 소멸 예정 포인트가 줄어들고 있다.

금융감독당국이 카드 포인트를 사용할 범위를 실생활과 밀접한 분야까지 확대시킨 것이 컸다. 업친데 덮친격으로 금융당국은 카드포인트가 일정 기간 지나면 현금으로 자동 전환토록 하는 '자동 캐시백 전환'도 주진하고 있다. 향후 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의 출연금 감소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은 이 같은 상황을 대비해 소멸 포인트 감소 폭 만큼 출연금을 늘리겠다고 표명하고 있다. 올해 재원으로 마련한 200억원 수준의 사업 규모만큼은 유지하겠다는 방침이다.

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의 이같은 구상과 달리 카드사들은 이를 매우 부담스럽게 바라보고 있다. 정부의 가맹점 수수료 인하 탓에 수익성 악화가 예상되는 속에서 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에 대해 올해와 같은 규모로 출연금을 분담하기엔 부담스럽다는 입장이다.

특히. 김덕수 여신금융협회장의 경우 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이 출범할 당시 "향후 재단 출범을 계기로 지속적이고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사업을 추진 하겠다"고 약속했다.

금융권에선 신용카드 사회공헌재단의 출범 당시 모양새를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많았다. 신용카드 사회공헌재단이 정치권과 금융당국의 압박에 못 견디고 마지못해 세워진 탓이다.

금융권 관계자는“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이 사실상 정치권과 금융당국의 압박에 떠밀려 마지못해 세워진 재단인 탓에 재단의 처음 설립 목적에 걸 맞는 서민 금융 지원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선 현실적인 재원 마련 방안을 고민해야 할 때다”고 꼬집었다.

한편, 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은 사용기한이 지나 소멸되는 카드 포인트를 활용해 영세 가맹점과 서민금융을 지원코자 여신금융협회가 지난4월 출범시켰다.

재단은 카드사에서 조성한 사회공헌기금 66억원에 소멸시효가 도래한 신용카드 포인트와 선불카드 미사용 잔액 등을 합쳐총 300억원을 재원의 기반으로 설립됐다. 재단은 영세 가맹점에 대한 지원과 서민금융지원, 사회복지사업 등 4대 공익활동을 위해 올해에만 200억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은 신용회복지원을 받아서 9개월 이상 변제계획을 성실히 수행한 신용카드 회원에 대해 소액대출을 해주는 등 다양한 사업도 펼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