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점의 집합이 선이 되듯, 하루하루 벌어지는 일들이 모여 역사가 됩니다. 개별적으로는 큰 의미를 갖지 못했던 사건, 사고들이 훗날 역사적 의미를 부여받기도 합니다. 
이에 이뉴스투데이는 훗날 문재인 시대를 돌아볼 때 참고 자료가 될 <문재인 정부 D+α>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이 코너에는 ▲국내 정치▲외교 안보▲경제▲사회 문화 등 4개 분야에서 일어나는 문재인 정부 관련 주요 뉴스들을 일지 형태로 요약 정리해 게재합니다. 
문재인 시대 비망록이라 할 수 있는 이 코너가 독자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길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국내 정치] 

◆여야, 사드 발사대 4기 임시배치 엇갈리는 반응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응해 잔여 사드 발사대의 조기 배치를 검토하기로 한 것에 대해 여야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매우 합당하고 시의적절한 조치"라고 평가한 반면 야당은 사드 임시배치에 대해 일제히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자유한국당은 사드의 임시배치가 아닌 확정적 배치를 촉구했다.

◆한미 미사일 개정협상 여야 온도차··· "실질적 행동" vs. "사드 배치 완료해야"

여야 4당은 한미 양국이 미사일 개정 협상을 개시하기로 한 것에 대해 각각 서로 다른 평가를 내놓았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개정 협상을 통해 실질적인 대북 억제력을 확보할 것이라 본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충분한 억지력을 확보했다고 볼 수는 없다며 사드 추가 배치를 완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회]

◆시민단체, 北미사일 비판…진보 "대화필요"- 보수 "단호대응"

시민단체는 29일 북한이 전날 밤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 2차 시험발사를 강행한 것과 관련해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진보단체인 참여연대는 이날 논평에서 "미국을 겨냥한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한미의 무력시위가 반복되고 있다"며 "한국 정부의 대화제의에 응답하지 않은채 한반도 위기를 가중시키는 북한의 군사행동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참여연대는 "지금의 사태를 군사력 과시로 대응하겠다는 한국 정부의 발표 역시 매우 우려스럽다. 특히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발사대 4기 추가 배치는 철회돼야 한다"며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는 한미가 그동안 취해 온 미사일 요격훈련, 전략자산 전개와 같은 무력시위와 대북제재 강화가 사실상 북한의 미사일 능력 강화 의지를 꺾지 못했음을 재확인시켜준 것"이라고 주장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