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KB금융그룹그룹은 향후 저성장과 불확실성의 확대 및 디지털 등 급속한 금융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C.O.D.E 2017’을 전략과제로 선정하고, 디지털 혁신을 통한 미래금융 선도를 선언한 바 있다.

‘C.O.D.E 2017’은 ▶ Customer with KB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 ▶ One-Firm KB (차별적 시너지 창출) ▶ Digital KB (디지털 혁신을 통한 미래금융 선도) ▶ Evolution & Dynamic KB (역동적 Biz Platform 구현)의 실행 등 4가지 전략과제를 의미한다.

윤종규 회장은 조회사에서 “디지털 시대의 1등 은행이 되기 위해 고객 중심적으로, 기민하고 효율적으로 운영되어야 하며, ‘미래의 은행’으로 전환하기 위한 실질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KB금융그룹은 이러한 전략방향의 실천하고, 3300만 고객과 상생하며 생활금융 플랫폼 생태계를 선도하기 위해 글로벌 진출 강화, 디지털 환경에 맞는 조직체계 구축 및 1등 직원 양성에 집중하고 있다.

△디지털 시대에 맞는 본부조직의 재정비

KB금융은 지난 4월 시너지추진부 내 디지털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하는 ‘디지털 전략팀’을 새롭게 신설하고, 계열사별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고 그룹내 디지털혁신 관련 업무를 집중 할 수 있도록 재정비 했다. 또한, 고객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하고, 유연한 디지털 조직 운영을 위해 미래채널그룹 내 ‘애자일(Agile) 스쿼드’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KB금융은 향후 시장과 고객의 변화에 재빠르게 반응해야 할 본부조직부터 모든 기능을 갖추고 스스로 발전하며 분화할 수 있는 효율적 조직으로 재편할 예정이며, 본부 조직의 모든 업무와 프로세스를 디지털의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재구성한다.

△디지털 인재 양성 선도

디지털 기술의 상용화에 속도를 내는 동시에 영업점 직원의 One-stop 상담서비스 역량을 강화하고,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등 핀테크 인력 육성과 영입에 중점을 두어 KB를 ‘디지털 사관학교’로 만들어 갈 계획이다.

△‘ACE’로 요약되는 디지털 기술을 모든 업무에 접목하여 효율성 제고

KB금융의 모든 업무 영역에서 인공지능과 데이터 분석기술을 적용하여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에 대한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계획이다.

KB-KAIST 금융AI연구센터 개소식<사진제공=KB금융지주>

△차별적 고객 가치 및 상품 제공을 위한 KB-KAIST 금융AI연구센터 설립

KB금융그룹은 KAIST와 지난 6월 20일 KB-KAIST 금융AI연구센터(이하 금융AI연구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금융AI연구센터는 AI 기반의 각종 디지털 혁신 기술 관련 과제를 발굴하여 연구를 수행하고, KB금융은 과제 발굴 및 연구 수행 과정에 유관업무 담당자를 참여시켜 즉각적으로 실무에 적용 가능한 연구 결과를 도출할 계획이다.

금융AI연구센터는 고객관리, 상품관리, 신용평가 영역을 우선 연구 분야로 설정하였으며, 차별적 고객 가치 및 상품 제공을 위한 디지털 혁신기술의 적용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또한 디지털 혁신기술에 대한 자문을 통해 KB금융그룹 내 각종 현안에 대한 의견을 제공한다.

KB금융그룹은 금융AI연구센터 설립을 통해 최신 기술관련 역량을 강화하고 결과물에 대한 기술을 내재화할 예정이다. 또한 참여하는 젊은 연구진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공받아 금융서비스에 접목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 개설 및 리크루팅을 통한 우수 인력 확보 등 디지털 기술 내부 역량 강화를 위해 KAIST와의 협업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KB금융관계자는 “KB-KAIST 금융AI연구센터의 설립은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등 혁신적인 디지털 기술을 KB금융에 내재화하고 실행할 수 있는 시작점이 될 것” 이라며, “금융AI연구센터를 통해 축적되고 내재화된 디지털 기술은 디지털 혁신을 통해 KB금융이 차별적 경쟁 우위를 확보함에 있어 중요한 초석이 될 것” 이라고 말했다.

△KB디지털 ACE 사관학교 구축

KB국민은행은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 금융을 선도하고,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등 ‘디저털 에이스(ACE)인재 양성’을 위한 전사적 KB디저털 ACE아카데미를 구축할 예정이다.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본 과정은 다섯 단계의 수준별 과정으로 사전 입문 과정,기본과정,실무 역량 강화 과정,전문가 과정,마스터 과정 등 체계적으로 구성됐으며, 특히 'KB단독 맞춤식 과정'과 외부 기관과 연계를 통한 ‘디지털 금융 환경’을 전사적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디지털 인력 양성을 위한 자율적인 학습 문화 지원

KB금융그룹은 디지털 금융에 대한 직원들의 관심을 높이고, 인재 육성을 위해 다양한 학습활동을 지원하며, 자율적인 학습 문화를 구축하고 있다.

그룹 내 시너지 관련 실무자가 중심이 된 학습·연구형 조직인 시너지 Cop, 증권/CIB, Consumer Finance, Digital Payment 등 글로벌 사업 중심의 글로벌 Cop, 핀테크 테스트베드를 활용한 혁신적인 기술 및 서비스 검증환경 구축을 위한 KB start Lab(Cop), 실무와 연계한 과제 수행을 통한 그룹 차원의 데이터 분석 인력 양성을 위한 데이터분석 Cop 등 이미 다양한 분야의 자율 학습 조직인 Cop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KB App Challenge 활동을 통해 직원들이 직접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