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중동국가들의 패권 분쟁이 정점으로 치닫는 가운데 3년 동안 답보상태를 걸어온 포스코대우의 사우디 국민차 사업이 끝내 중단되면서 종합상사의 위기가 심화되고 있다.

21일 상사업계에 따르면 포스코대우는 사우디아라비아 국민차 사업을 담당하는 프로젝트 추진반을 해체했다. 포스코대우 관계자는 "프로젝트 주체인 사우디 정부가 사업에 소극적으로 나서면서 결국 중단할 수밖에 없게 됐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4년 6월 포스코대우가 사우디 국부펀드 퍼블릭인베스트먼트펀드(PIF)와 함께 추진한 이 사업은 사우디에 국영 자동차를 생산하는 공장을 지어 연간 자동차 15만대를 생산하는 1조1775억원 규모의 프로젝트였다.

당초 합작법인의 지분 구성은 현지 민간 업체 투자 컨소시엄인 SNAM이 50%, PIF와 포스코대우가 각각 35%와 15%의 지분을 나눠 갖는 구조였다.

하지만 지난해 6월 사우디 정부가 사우디홀딩컴퍼니(SHC)를 설립해 전체 지분의 85%를 갖고 전면에 나서면서 갑작스레 정부 주도형으로 변환됐다. 

포스코대우 측은 당시 "사우디 정부가 국민차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면서 사업의 신뢰도와 추진 동력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며 SHC와의 합작투자합의서(JVA)가 체결을 기대했으나 사우디 정부는 포스코대우를 배제하고 쌍용차와 사업을 진행키로 했다.

상사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가 종합상사를 통한 수출대행 활성화에 관심을 보이는 듯했으나 결국 공염불에 불과했다"며 "저유가와 종교분쟁으로 가뜩이나 민감해진 중동국가들과의 거래 관계에서 정부가 분위기 조성자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중동발 종합상사의 위기는 이란 전기차 사업을 타진 중에 있는 LG상사에까지 이어지고 있다. 

LG상사는 지난해 5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이란 국빈방문 기간 경제사절단으로 참여해 산업개발청과 업무협력 합의각서(HOA)를 체결한 바 있다.

HOA는 양해각서(MOU)보다 강한 구속력이 있는 사실상의 사전 계약이다. 하지만 세부사항 조율을 이유로 1년이 넘게 본계약도 체결되지 않고 있다.

LG상사가 총괄하는 방식으로, LG전자, LG화학, LG이노텍, LG CNS 등 계열사들이 이란 1위 완성차 업체인 이란코드로와 공동으로 전기차를 개발하고 충전소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내용이었다.

세부적으로는 전기차를 생산해 본 경험이 없는 이란의 완성차업체 이란코드로가 차체만 담당하고 모터와 배터리, 배터리관리 시스템, 충전 인프라 등 나머지 핵심 부품은 LG가 대부분 도맡아야 하는 구조다.

하지만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 핵합의를 '최악의 협상'으로 규정하고 이란에 추가 경제 제재를 내놓으면서 이 사업에도 악영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자동차업계 한 관계자는 "중동국과 거래를 잘 유지하려면 외부 변수보다는 파트로서의 믿음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LG가 전기차 관련 최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강점은 있으나, 그렇다고 방치한다면 포스코대우처럼 취소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