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정치권의 명칭 변경 논란에 휩싸였던 '중소벤처기업부'가 우여곡절 끝에 원래의 이름을 확정하며 전격 출범했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는 20일 전체회의를 열어 중소기업청을 '중소벤처기업부'로 승격하는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의결했다.

앞서 정부조직법 개정 원안의 명칭은 중소벤처기업부였으나 지난 8일 여야는 협상 과정에서 벤처 대신 창업이라는 말을 넣자는 김세연 바른정당 의원의 제안에 '창업중소기업부'로 명칭 변경을 합의했다.

이에 벤처업계는 신설부처의 명칭에서 '벤처'라는 단어가 빠질까 우려하며 성명서를 내는 등 '중소벤처기업부'의 명칭 유지를 촉구했다.

벤처기업협회·코스닥협회·한국벤처캐피탈협회·한국여성벤처협회·소프트웨어산업협회·엔젤투자협회 등 5개 단체는 성명을 통해 "중소벤처기업부 명칭은 반드시 유지돼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어 "지난 1997년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이 제정된 이후 9만개에 가까운 벤처기업이 배출됐으며 매출 1000억원이 넘는 기업도 470여개에 달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큰 몫을 담당하고 있다"며 당위성을 강조했다.

벤처와 창업은 엄격히 다른 것이며 정부주도의 창업 개념이 아닌 도전과 성장의 가치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여권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 "명칭 변경 시도는 소병훈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비문계가 먼저 주장한 것을 '창업중소기업부'를 앞서 대선공약으로 내건 바른정당이 제안한 것으로 안다"며 "당시 합의가 나온 배경에는 청와대와의 힘겨루기가 작용한 측면이 있다"고 후문을 전했다.

그렇게 본래의 명칭을 되찾은 벤처업계는 안도의 한숨이다.

안건준 벤처기업협회장은 "벤처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도전-혁신-성장-성공-회수-재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축이 필수적"이라며 "신설되는 '중소벤처기업부'는 혁신벤처생태계 조성을 위한 총괄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안 회장은 이어 "여야를 포함한 국회에서도 이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신설되는 부처 명칭을 '중소벤처기업부'로 확정해 비로소 활발한 혁신벤처생태계 조성을 위한 여건이 마련됐다"고 말했다.

국회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고 중소벤처기업부 신설을 골자로 한 정부조직법을 처리, 재석 221명 중 찬성 182명, 반대 5명, 기권 34명으로 개정안을 가결시켰다.

한편 문재인 정부에서 첫발을 내딛게 되는 중소벤처기업부는 4차 산업혁명, 일자리 창출 등 'J노믹스'를 이끌 핵심부처로 각 부처와 지방 자치단체에 흩어져있는 관련예산 16조원을 총괄해 각종 정책을 펼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