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은지 기자]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7년 간 접수된 해외여행 소비자불만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매년 지속적으로 소비자불만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여성과 중국 여행자의 불만이 다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 7년(2010~2016년)간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해외여행 소비자불만은 9만2462건으로 매년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0년에는 7295건에서 2016년 1만 8457건으로 153.0% 증가했고, 이는 같은 기간 출국자수 증가율(79.2%)의 두 배에 해당한다.

빅데이터 9만2462건 중 성별 확인이 가능한 9만2456건을 분석한 결과, 여성(57.0%)의 불만이 남성보다 더 많았고, 연령대 확인이 가능한 5만 5821건을 분석한 결과, 30대(41.3%)의 불만이 가장 많았다. 2010년에는 30대, 20대, 40대 순으로 소비자불만이 많았고, 2016년에는 30대, 40대, 50대 순으로 소비자불만이 많은 것으로.나타났다.

아울러 소비자불만 유형이 확인된 9만 1389건을 분석한 결과, ‘계약 해제 거부’와 관련한 불만이 가장 많았고, ‘계약내용 임의 변경’, ‘정보 제공 미흡’, ‘결항‧연착 등 지연’ 등의 순이었다. 특히, ‘계약해제 거부’의 경우 2010년 3500건에서 2016년 1만473건으로 약 3배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불만 비중도 2010년 48.7%에서 2016년 57.5%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소비자불만 발생 여행지가 확인되는 6만3413건을 분석한 결과, 많이 접수된 여행지 10곳은 중국(12.5%), 일본(12.2%), 필리핀(11.9%), 태국(10.8%), 미국(4.5%), 베트남(3.4%), 홍콩(3.2%), 터키(2.8%), 프랑스(2.5%), 괌(2.5%)이었으며 특히 중국, 일본, 태국, 필리핀 관련 불만은 분석기간 중 매년 4위 이내였고, 7년간 전체 47.4%를 차지했다.

중국 여행 관련 소비자불만은 지난 7년 간 가장 많았으나 지난해에는 감소(△2.3%)했고, 일본은 규슈 지진(4월) 등의 여파로 지난해 소비자불만이 77.3% 증가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이번에 분석한 해외여행 소비자불만 트렌드 인포맵을 소비자원 빅데이터 홈페이지 및 스마트컨슈머를 통해 제공할 예정이며, 소비자불만 예방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해 여행업계 및 유관기관에 맞춤형 정보로 제공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사진=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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