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협회가 주관한 '기업가정신 서포터즈' 발대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출처=벤처기업협회>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정치권이 정부조직법 개정안 협상 과정에서 '중소벤처기업부'의 명칭을 돌연 '창업중소기업부'로 바꾸기로 합의하면서 벤처업계의 반발이 거세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벤처기업협회·코스닥협회·한국벤처캐피탈협회·한국여성벤처협회·소프트웨어산업협회·엔젤투자협회 등 5개 단체는 '중소벤처기업부 명칭은 반드시 유지돼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는 전일 여야 간 정부조직법 개정안 협상 과정에서 '벤처'라는 외국어를 넣기보다는 창업이라는 말을 넣자는 김세연 바른정당 의원의 제안에 여야가 합의했기 때문이다.

5개 벤처단체들은  "국가 경제의 신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한 '벤처'는 외래어가 아닌 한국어 고유 명사이자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어휘"라며 '중소벤처기업부' 명칭은 반드시 유지돼야 한다"고 반발했다.

이어 "지난 1997년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이 제정된 이후 9만개에 가까운 벤처기업이 배출됐으며 매출 1000억원이 넘는 기업도 470여개에 달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큰 몫을 담당하고 있다"며 당위성을 강조했다.

벤처와 창업은 엄격히 다른 것이며 정부주도의 창업 개념이 아닌 도전과 성장의 가치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주장이다.

재계 한 관계자는 "벤처라는 용어와 누구나 할 수 있는 창업은 의미 자체가 다르다"며 "굳이 바꾸고 싶었다면 '중소기업육성부'라고 해야 하지만 지금도 중소기업이 99%에 달하는 현실이라 육성이라고 말하기는 곤란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발표한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보면 '경제성장 패러다임을 대기업 중심에서 중소벤처가 주도하는 창업과 혁신성장으로 성장사다리를 구축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 "중소벤처기업부는 단순한 창업이 아닌 혁신을 통한 기술창업에 정책의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단지 여야 간 합의라는 이유로 이뤄진 졸속 변경으로 인한 후유증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허영구 벤처기업협회 정책실장도 "창업은 물론 성장 재도전이라는 철학이 내포하는 것이 바로 벤처"라면서 "중기벤처부 명칭은 유지돼야 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