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유경아 기자>

[이뉴스투데이 유경아 기자] 최근 지속된 프랜차이즈 업계의 ‘갑질 논란’ 등 가맹본사의 불공정 관행을 근절하기 위해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관련 대책을 내놓은 가운데 프랜차이즈업계는 일단은 이를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 프랜차이즈協 “김상조 공정위 위원장, 우리 목소리도 들어달라”

박기영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회장은 19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원칙적으로 공정위의 대책에 수용한다”면서도 “대체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수용하지만 우리의 의견도 들어줬으면 좋겠다. 세세한 부분에 대해서는 공정위와의 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김상조 공정위 위원장에게 대화의 자리를 마련하고 싶다”면서 “업계의 입장도 들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우선 협회는 가맹산업의 불공정 관행은 올바른 로열티 문화가 정착되지 않은 것에서 비롯됐다고 지적했다. 40여년이 넘은 한국 가맹산업은 해외의 사례와 같이 가맹점에서 발생한 일정한 수익에 대한 로열티를 받아 본사에서 수익을 얻은 것이 아니라 물류비용에서 발생한 마진으로만 수익을 내왔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박 회장은 “지금 제대로 로열티를 받고 있는 곳이 거의 전무한 상황”이라면서 “일부 로열티를 받고 있는 가맹본사의 경우도 수익과는 관계 없이 설정된 10~15만원 가량의 고정 로열티를 받고 있는데 이마저도 정상적 구조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또 박 회장은 “공정위의 ‘몰아치기식’ 조사는 가맹본부는 산업 적폐의 ‘악의 축’이고 모든 불화와 나쁜 관행의 축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는 것”이라면서 “가맹점은 ‘선의 축’이라는 부분에 대해서도 약간의 오해가 있다고 생각한다. 불공정 관행으로 잘못하는 본사도 있지만 반면에 정말 성실하게 가맹점과 상생하고 협력하는 원칙적 회사들도 많다”고 토로했다.

◇ “공정위 대책안 내 ‘물류 마진 공개’는 대단히 잘못된 방향”

공정위는 지난 18일 ‘가맹분야 불공정 관행 근절대책안’을 발표했다. 가맹본부가 가맹점에 구입을 요구하는 필수물품의 경우 마진 규모를 점주에게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한 내용이 포함돼 있다.

이에 대해 박 회장은 “1차적으로는 프랜차이즈 기업마다 각자 다른 목소리가 있을 것이라고 보지만 마진 공개는 대단히 잘못된 방향”이라면서 “로열티가 없는 한국 가맹산업 구조상 가맹본부는 물류에서 나오는 비용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수익구조가 없는 본사가 사업경영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본다”면서 “로열티가 없는 상황에서 물류비용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하라는 건 잘못됐다. 가맹 사업을 하겠다는 이들도 줄어들 것이고 점주만을 위한 정책은 대단히 위험하다. 상호간의 역할이 잘 이뤄져 지속 발전 가능한 대책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꼬집었다.

◇ 자정하겠다는 가맹본부… 협회 차원 구체적 방안은 ‘아직’

이 같은 불공정 관행 등을 뿌리 뽑기 위해 프랜차이즈 업계는 ‘자정방안’을 스스로 만들기로 뜻을 모았다. 다만 구체적 방안에 대해서는 정해진 것이 없다. 협회 차원에서 회원사의 불공정 행위를 단속하거나 구속할 수 있는 힘은 없기 때문에 구체적 방안을 만들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박 회장은 이날 “3~5개월정도만 시간을 달라. 그때까지는 구체적 자정방안 등을 만들고 변화된 모습을 보이겠다”면서 “정부와 학계 등 전문가들은 물론이고 가맹본부와 가맹점주등

프랜차이즈 관련자들이 머리를 맞대 구체적인 입법과 실행 계획을 마련해 나가야한다. 이번 공정위의 대책발표가 프랜차이즈산업의 선진화를 위한 첫 걸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협회는 ‘오너 리스크’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문제이고 사생활이라고 선을 그으면서도 오너로서 부적절한 행위는 하지 못하도록 하고, 친목 도모 행위에 대해서도 일절 오해를 받지 않도록 철저하게 감시하겠다는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