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점의 집합이 선이 되듯, 하루하루 벌어지는 일들이 모여 역사가 됩니다. 개별적으로는 큰 의미를 갖지 못했던 사건, 사고들이 훗날 역사적 의미를 부여받기도 합니다. 
이에 이뉴스투데이는 훗날 문재인 시대를 돌아볼 때 참고 자료가 될 <문재인 정부 D+α>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이 코너에는 ▲국내 정치▲외교 안보▲경제▲사회 문화 등 4개 분야에서 일어나는 문재인 정부 관련 주요 뉴스들을 일지 형태로 요약 정리해 게재합니다. 
문재인 시대 비망록이라 할 수 있는 이 코너가 독자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길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국내 정치] 

◆文대통령 국내 업무 복귀…오늘 국무회의 주재

순방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국내 업무에 본격적으로 복귀한다. 전날 귀국한 문 대통령은 외부 일정을 잡지 않고 휴식을 취하며 순방 기간 벌어진 국내 현안을 점검했다.

◆文대통령, 송영무·조대엽 임명 '장고'

재인 대통령이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와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 여부를 놓고 장고에 들어간 모양새다. 임명을 2~3일 미루면서 대야(對野) 설득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의 원내지도부가 한국당·바른정당에 "두 명 중 한 명을 사퇴시키는 방안을 수용할 수 있느냐"고 의사타진을 한 것도 당 차원에서라도 꽉 막힌 국면을 풀어야 한다는 인식이 반영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인사문제와 추경의 연계 처리는 없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관 인사를 철회한다고 해도 야당이 추경안과 정부조직법 개편안에 협조할 것이라는 보장이 없는데다가 미국·독일 순방 결과가 빛이 바랠 수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7월 임시국회 첫 본회의 무산···야3당 보이콧

야3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여야 4당 원내수석부대표 회동에서 본회의 불참 의사를 여당에 전달했다. 야3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송영무 국방부·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임명철회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본회의에 참석해 대법관 임명동의안과 대북규탄 결의안 등을 처리해줄 것을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

◆국정위 "2018년부터 쌀 생산조정제 도입

문재인 정부의 인수위원회 역할을 하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11일 쌀 재배 농가가 재배 작물을 바꿀 경우 소득 차이를 일부 보전해주는 '쌀 생산조정제'를 2018년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쌀 공급 과잉과 가격 하락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다.

국정기획위는 쌀 생산조정제를 통해 벼 재배 면적을 2018년에 5만㏊, 2019년에 10만㏊(누적 기준) 줄여 쌀 수급의 균형을 달성할 계획이다. 작물 변경이 타 작물 수급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입 비중이 큰 사료 작물을 중심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