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춘 해수부 장관이 지난 23일 부산북항을 방문해 재개발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 제공=해양수산부>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해양진흥공사(가칭) 신설을 위한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면서 해운업계를 비롯해 위기를 맞은 중소조선업계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7일 해운업계과 해수부에 따르면 김영춘 장관은 최근 엄기두 해운물류국장을 대동해 국내 해운선사 사장단과 회동을 가진 자리에서 "'해양진흥공사'를 설립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어 언론 인터뷰를 통해 조선·해운 구조조정이 (일본 등 다른 선진국에 비해) 상투 잡기식으로 진행된 게 아니었는가 하는 아쉬움을 나타내며 해운·항만·조선을 망라하는 컨트롤타워 설립 의지를 보였다.

'해양진흥공사'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선박해양금융공사'를 구체화한 것으로 업계에서는 김 장관이 조선‧해운 선순환 고리 만들기를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는 평가다. 

해수부에 따르면 이 공사가 맡게 될 첫 번째 역할은 선박금융 먼저 부산 곳곳에 흩어져 있어 효율적인 운영을 기대할 수 없었던 선박금융서비스를 원스톱으로 해결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이에 따라 한국금융종합센터, 한국해양보증보험, 한국선박금융이 통합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현대중공업, 대우조선, 삼성중공업 등 대형 3사에는 별다른 정부 지원이 필요하지 않더라도 해운과 중소조선소의 동반성장을 위해 선박 금융만큼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했다"며 반가움을 표시했다.  

그는 이어 "세계 선박의 15%를 보유하는 해운강국 그리스의 경우 신조선 금융에 참여하는 시중은행은 31개사로 전체 670억 달러의 15~20%를 차지하는데 이러한 관점에서 해양진흥공사를 활용하면 동아시아의 해운 맹주 자리를 노리는 일본과 대결에도 밀리지 않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구조조정을 통한 비용 절감 노력과 동시에 신조선 금융에 민간은행을 적극적으로 참여토록 하는 방식으로 선박금융을 활용하면 무너진 해운산업과 중소조선소를 동시에 살릴 수 있다는 설명이다. 

부산상공회의소가 이달 발표한 지난달 기업경기실사지수(BSI)는 기준치(100)를 하회하는 84로 지역 경제인들이 느끼는 체감 경기가 최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지역의 제조업 경기전망 지수는 2012년부터 단 한 차례도 기준치를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부산 상공인들이 지난 28일 정부 세종청사 김영춘 해수부 장관을 찾아 면담을 가진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였다.

이날 상공인들은 김 장관에게 "3만톤급 대형선박수리 조선소가 없어 동남아 등 신흥시장에 물량을 뺏기고 있다"고 호소하며 "가덕도, 백옥포 일원에 대형 수리단지를 조성하는 것만이 지역 해양‧항만 산업을 위기에서 탈출시킬 유일한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김 장관은 "우리나라가 글로벌 해양강국으로 나아가는 데 있어 부산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강조하고 지역의 해양항만 인프라 지원에 적극적으로 힘쓰겠다"고 답했다. 글로벌 해운업계도 이런 움직임에 긍정적인 반응이다. 

영국의 선박매니지먼트사 조디악(Zodiac)의 조지 코완 기술·선대운영총책은 "중국 수리조선소 서비스의 질이 아직도 좋지 않다"며 "신조에 비해 수리가 더 어려운 분야기 때문에 한국에 국제적인 수리조선소 하나 정도는 전략적으로 건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STX가 수리조선소로 운영되는 것도 좋을 것 같다"며 "부산항 바로 옆에 있어서 항로 이탈 없어 좋고, 진해만에 있어 태풍 여향을 받지 않는 안전지역이라서 그렇게 되면 조디악도 컨테이너선 수리를 주로 한국에서 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김강수 대한조선학회 미래위원회 위원장은 "수리선과 신조선의 국가적 균형 운영이 필요하며 전세계에서 LNG를 제일 많이 수입하는 일본, 중국, 한국에 공급하는 LNG선들의 수리를 하는 수리조선소가 있다면 일자리 창조 측면에서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