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전기차의 다보스포럼을 지향하는 국제행사로 발전시키겠다".

지난 3월 열린 '제4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이하 엑스포)' 공식 기자간담회에서 김대환 조직위원장은 이런 포부를 밝혔다.

하지만 결과는 참담했다. 전기차 선발주자인 테슬라는 물론, 전기차 생산의 메카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 업체들도 줄줄이 불참했다.

30억 원의 예산을 쏟아 부었지만, 한낱 동네잔치에 불과하다는 업계의 혹평을 들어야 했다.

엑스포가 막을 내린지 4개월여가 지난 지금, 잡음은 더욱 커졌다.

행사 진행을 맡고도 대가를 제때 받지 못한 대행사와 협력사들의 불만은 극에 달했고, 내부자들의 폭로가 이어졌다. 모두가 쉬쉬하던 조직위 운영상의 허점과 치부는 하나둘씩 수면 위로 떠올랐다.

조직위는 비상설 임시조직으로 운영돼 조직 체계가 마련돼 있지 않았고 직원들은 근로계약서도 작성하지 않은 채 일을 했다.

개막까지 일주일이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운영계획과 참가업체가 바뀌는 등 혼란스러운 장면이 연출됐다.

수익을 내기 위해 전기차와는 아무 관련도 없는 제주 특산물 전시 등 부대행사의 규모를 키우는 바람에 전기차 행사가 가져야 할 색깔이 옅어졌다는 비판도 나왔다.

조직위는 현재 대행사와 협력사들에게 지급해야 할 잔금이 수억원 가량 남아있는 상태다. 대부분 소규모 영세업자인 이들은 조만간 원희룡 제주지사에게 '호소문'을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2014년 제주도의 '탄소 없는 섬 2030' 프로젝트와 함께 세계 유일의 전기차 행사로 업계 안팎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던 때와는 너무도 다른 모습이다.

특히 국내 전기차 시장이 이제 막 걸음마 단계를 넘어서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이 같은 잡음이 빚어졌다는 점은 안타까움을 더한다.

조직위는 이제라도 체질 개선에 나서야 한다. 전문가들과 행사 운영 전담 인력을 새롭게 투입하는 것이 급선무다. 무엇보다 전기차를 알리고 시장에 정착시키기 위해 애쓰던 초심을 되찾아야 한다.

지금 전기차 엑스포는 존폐의 갈림길에 서있다. 재정비를 거쳐 김 위원장의 포부처럼 전기차의 다보스포럼이 될지, 아니면 거듭된 논란 속에서 이도저도 아닌 동네잔치가 될지는 엑스포 조직위의 손에 달려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