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금융위원장으로 내정된 최종구 수출입은행장이 3일 서울 영등포구 수출입은행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문재인 정부가 출범 후 두 달 가까운 기간 고심한 끝에 금융위원장 후보로 최종구 수출입은행장을 낙점했다.

금융 분야에서는 가계부채, 기업 구조조정 등 만만치 않은 난제들이 산적해 최 후보자가 추진력을 발휘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청와대는 3일 내각 인선을 발표하면서 "최 후보자는 경제 및 금융 분야에 정통한 관료 출신으로 정책 전반에 관한 높은 이해도와 풍부한 행정 경험을 바탕으로 새 정부의 금융 정책을 차질없이 이행할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청와대는 또 "가계부채 문제 해결과 기업·산업의 구조 조정 지원, 서민 생활 안정과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금융의 기능을 활성화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 후보자가 청문회를 통과한다면 가장 먼저 손을 대야 할 과제는 1360조원에 달하는 가계부채 문제다.

금융위는 오는 8월까지 관련부처와 협의를 거쳐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차주의 현재소득 뿐만 아니라 미래소득을 반영한 신(新) DTI(총부채상환비율) 도입 방안과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도입 계획 등이 대책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현재 경제 상황상 가계부채를 줄이는 것 만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힘들다는 것이 금융계 시각이다. 단기간에 과도하게 가계부채를 줄일 경우 소비가 줄면서 경제 성장세가 위축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가계부채 증가 속도를 적절히 억제하면서 가계 소득을 늘릴 정책 조합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지적이 니온다.

최 후보자도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가계부채를 단기간에 해결할 뚜렷한 방안이 있다고 생각은 안 한다"며 "금융위 뿐만 아니라 모든 경제부처와 비경제부처 등에서 범정부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짚었다.

그는 "무엇보다 부채를 잘 갚을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소득이 유지되거나 향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우조선해양 등 부실 기업과 취약 업종의 구조조정을 마무리하는 일도 차기 금융위원장에게 주어진 과제다.

최 후보자가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외환 당국에서 시장 안정화 조치 등을 뚝심 있게 추진한 점, 수출입은행장을 지내면서 기업 구조조정 작업을 현장에서 경험한 점 등이 강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그는 또 "상시적인 기업 구조조정을 위해 어떻게 좀 더 효율적 체계를 갖출수 있을지에 관해서도 고민하겠다"는 구상을 밝힌 상태다.

이와 함께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신용카드 수수료 인하, 장기·소액 채무 탕감 문제 등을 정책으로 구체화하는 문제도 주요 과제로 꼽힌다.

또 인터넷 전문은행의 조기 정착을 위한 은산분리 완화 과제, 우리은행 민영화를 위한 지분 매각 문제 등도 풀어내야 할 숙제다.

현 정부가 금융권 성과연봉제 폐기 방침을 밝혔지만 금융 분야 구조 개혁 자체를 포기할 수는 없다는 것이 금융계의 주문이기도 하다.

최 후보자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금융은 다른 정책과 달리 정부 철학에 맞추는 부분도 있지만, 정부 철학과 관계 없이 가야 하는 부분도 있다"며 "더욱 생산적인 부문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소신을 밝혔다.

최종구 수출입은행장이 금융위원장에 내정되면서 금융당국과 금융 공기업 후속 인사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최 후보자 내정으로 금융위원회 고위급은 물론 금융감독원에도 임원급 연쇄 인사가 예상된다.

차기 금감원장 수장 자리를 놓고 인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진웅섭 금융감독원장 임기는 올해 11월까지다. 금감원장은 금융위원회의 의결에 이어 금융위원장이 제청하면 대통령이 임명하는 절차를 거치게 된다. 따라서 최 후보자의 의중이 금감원장 선임에도 반영될 전망이다.

좌측부터 김광수 전 금융정보분석원장, 서태종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차기 금감원장으로는 김광수 전 금융정보분석원(FIU) 원장(행시 27회), 서태종 금감원 수석 부원장(29회), 정은보 금융위 부위원장(28회)이 거론되고 있다.

김광수 전 원장은 새 정부 출범 직후 금융당국 수장 후보로 일찍이 하마평에 오른 후보다. 문재인 정부 5년의 국정을 설계하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경제1분과 전문위원으로 문 대통령의 금융 공약 이행 작업을 맡아 오고 있다.

서태종 수석 부원장은 금융위와 금감원을 두루 거친 금융통으로 알려졌다. 금감원 수석 부원장으로 재직시 금융소비자정보보호포털인 '파인' 개설이나 금융꿀팁 정보 제공 등 금융소비자 보호와 편익 제고에 큰 역할을 맡았다는 평이다.

정은보 부위원장은 임종룡 금융위원장을 도와 가계부채 연착륙 방안, 대우조선해양 등 기업 구조조정 방안 마련 등을 기여도를 인정받고 있는 인물이다.

여기다 당장 최 후보자의 내정으로 빈 수출입은행장 자리도 금융권 관심이 쏠리고 있다. 또 장기간 공석인 서울보증보험 사장, 파행을 겪다 잠정 중단된 수협은행장 인사도 단행될 것으로 보인다. 전임 박근혜 정부에서 임명된 금융 공기업과 유관기관 수장 일부가 교체될 것이란 관측도 속속 나오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