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조선산업 특별지원대책 성과와 앞으로 보완돼야 할 일자리 정책이 무엇인지 등을 살펴보기 위한 토론회가 오는 27일 경남 거제에서 열린다.

사단법인 경남고용포럼은 이날 오후 거제청소년문화센터에서 '위기의 조선·해양산업, 재도약을 위한 조건'이란 주제의 포럼을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강한균 인제대학교 국제경상학부 명예교수의 사회로 이헌 거제대학교 컴퓨터·조선정보학과 교수가 '조선업 특별고용위기업종 적용에 따른 현황과 분석'을 주제로 발제에 나선다.

토론에는 이상호 한국고용정보원 연구원, 방영직 경남경영자총협회 회원지원팀 부장, 이승호 금속노조 경남지부 미조직부장, 이김춘택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 사무장, 엄정필 경남테크노파크 조선해양에너지센터장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발제를 맡은 이 교수는 "정부가 조선업 위기에 발빠르게 대응한 점은 높이 평가할 만하지만 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 및 협력업체 등이 진행한 구조조정에서는 비정규직 근로자에 대한 대책이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하청업체의 고용유지지원금 실적은 전체 실적의 1% 미만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하청업체 전체 근로자 중 직접고용 인력은 10~20%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모두 간접고용 인력인 소위 '물량팀'으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앞서 지난해 5월 경남고용포럼은 거제경실련과 함께 '위기에 처한 거제 조선산업의 현재와 현실가능한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시민대토론회를 연 바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