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점의 집합이 선이 되듯, 하루하루 벌어지는 일들이 모여 역사가 됩니다. 개별적으로는 큰 의미를 갖지 못했던 사건, 사고들이 훗날 역사적 의미를 부여받기도 합니다. 
이에 이뉴스투데이는 훗날 문재인 시대를 돌아볼 때 참고 자료가 될 <문재인 정부 D+α>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이 코너에는 ▲국내 정치▲외교 안보▲경제▲사회 문화 등 4개 분야에서 일어나는 문재인 정부 관련 주요 뉴스들을 일지 형태로 요약 정리해 게재합니다. 
문재인 시대 비망록이라 할 수 있는 이 코너가 독자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길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국내 정치]

◆文대통령,강경화 외교장관 임명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국회에서 청문보고서 채택이 무산된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을 강행했다. 국회에서 청문보고서 채택이 안 된 인사를 임명한 것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에 이어 두 번째다.

문 대통령으로선 열흘 앞으로 다가온 한미 정상회담(29, 30일)과 다음 달 7, 8일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준비 등을 위해 더 이상 외교 수장 임명을 미룰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사진제공=청와대>

◆강경화 외교장관 첫 출근

강경화 신임 외교부 장관은 18일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은 뒤 곧바로 외교부로 나와 이달 말 개최 예정인 한·미정상회담 준비 상황 등을 챙겼다. 

이날 오후 2시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수여받은 강 장관은 오후 2시55분께 외교부가 있는 정부서울청사로 첫 출근을 했다.

강 장관은 출근길에 취재진들과 만나 "방금 대통령님으로부터 임명장을 받고 들어오는 길"이라며 "아무래도 한·미 정상회담이 코앞이고 준비가 시급해서 오늘 일요일임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의 보고도 좀 받고 준비 과정을 철저히 챙기기 위해서 오늘 나왔다"고 말했다.

◆야3당 "강경화 강행, 협치 무력화" VS 민주·정의 "국민의 뜻"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은 18일 문재인 대통령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을 강행한 것에 대해 '협치를 무력화한 것'이라며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국민의 뜻'이라며 야당에 발목잡기 중단을 촉구했다.

◆靑 "안경환, 혼인무효소송 미리 알지 못해"

청와대는 18일 안경환 전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강제 혼인신고' 사실을 조국 민정수석이 미리 알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조국 민정수석은 안 전 후보자 사건이 터진 뒤, "혼인무효소송 판결문이 공개되기 전까지는 이 사실을 전혀 몰랐고, 안 전 후보자가 이혼했던 것으로만 알고 있었다"고 진술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