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중국 주석(오른쪽)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4월 6일 첫 정상회담을 갖고 있다. 회담은 트럼프 대통령 소유의 휴양시설인 플로리다주 팜비치 마라라고 리조트에 진행됐다. <사진 출처=미국백악관>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미국 정부가 중국과의 에너지 협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도 LNG 수입확대를 제안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조선·해운업계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18일 외신과 에너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5월 미국상무부는 '미·중 경제협력 100일 행동계획(US-China EconomicCooperation 100-Day Action Plan)'을 통해 양국이 에너지 부문에서 경제적 협력을 증진하는데 합의했다.

특히 양국은 액화천연가스(LNG)·원유·정제유 등 에너지 분야에서 중국의 수입확대 합의를 도출하면서 LNG장거리 수송수요 증가에 따른 조선업계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대해 중국 상무부도 향후 5년간 8조달러(약 8900조원) 규모의 수입 확대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이달 초 트럼프 정부의 '파리 기후협약 탈퇴 선언'과는 관련 없이 천연가스 생산량이 늘고 석탄화력의 비중이 자연스럽게 줄어들 전망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지난 15일 국내 한 에너지포럼에 참석한 얀 페터르 발케넨더 네덜란드 전 총리는 "한국은 유럽의 LNG 허브 역할을 한 네델란드와 같은 좋은 지정학적 위치에 있다"며 "특히 조선산업이 발달했기 때문에 에너지 관련 다각화에 이점이 있고 지정학적으로도 교량 역할을 할 의무가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고 말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대두나 면화 등 농산품을 둘러싼 미·중 또는 미·아시아 지역 간의 무역 갈등을 예상했으나 두 에너지 대국의 무역의 확대로 협상이 마무리되면서 LNG를 비롯한 석유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할 수 있게 돼 향후 운반·추진선박에 대한 주문량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에너지 수출국이며, 중국 역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세계 최대의 에너지 시장이다.

또 중국 정부가 최근 석탄 원료 생산설비 감축 등 환경 규제를 강화하고 있어, 미국~중국 간 LNG 물동량이 크게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 때문에 해운업계에서도 한국을 포함한 미국~아시아 간의 LNG 장기 수송 계약이 발생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해운·물류업계 한 전문가는 "미국 백악관이 에너지 수출과 관련해서는 아시아 국가들을 우호적으로 대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미국이 한국에 대해서도 LNG 수출 의지를 보이고 있는 만큼 직항보다는 한국을 포함하는 물동량이 발생할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한국가스공사가 미국에서 도입하는 첫 LNG 물량이 내달 2일이면 SM이글호를 타고 울산항으로 입항한다는 소식도 카타르 고립 등으로 인한 수급 위기 상황의 호재다.

한국가스공사에 따르면 미국 사빈패스LNG로부터 향후 20년간 연간 280만톤의 LNG 물량을 들여오는 계약을 체결했으며 올해는 약 150만톤을 들여 올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주한미국상공회의소는 문재인 정부에 한미간의 무역 불균형 완화를 위해 ▲정부조달 부문에서 미국제품 구매를 늘릴 것과 ▲8000억불에 이르는 한국 에너지 수입 일부를 미국산 LNG와 셰일가스로 대체하겠다는 의지를 밝힐 필요가 있다고 제언한 바 있다. 

이에 오는 28일부터 닷새간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앞둔 문재인 대통령의 정책 판단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