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채린 금융증권부 기자

[이뉴스투데이 김채린 기자] "정부가 '비정규직 제로화'를 공약으로 내걸면서 은행권의 지점 축소에 제동을 걸었다지만 우리 회사에서 만큼은 딴 나라 이야기로 받아들여질 뿐 입니다"

최근,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은행들의 지점 축소 움직임이 잠시 소강상태를 보인 가운데  한 은행권 종사자가 기자에게 던진 푸념이다.

문재인 정부가 막 출범할 때만해도  은행권이 문 정부의 눈치를 보는 것 같더니 언제 그랬냐는 듯 정부의 정책에 반하는 점포 축소 등 인력 구조조정에 나서고 있다. 특히, 지난 5월 정부의 비정규직 제로화 정책에 발맞춰 비정규직 인원 전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던 씨티은행의 행보가 두드러진다.

씨티은행은 지난 15일 기기에 구애받지 않고 공인인증서 없이 아이디와 비밀번호만 입력시 금융거래가 가능한 '씨티 NEW 인터넷뱅킹'을 출시했다며 시대변화에 부흥하는 은행으로서의 긍정적 이미지를  적극 알렸다.

이처럼 씨티은행은 디지털뱅킹면에서 공격적으로 뛰어드는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모습을 보였지만 현장에선 지점을 80%까지 축소하는 등 위축적이고 쇠퇴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이중적 행보를 계속해 왔다.

외부에 비춰진 씨티은행은 비대면 채널을 활성화하는 등 성장을 향한 움직임으로 바쁜 은행이다. 하지만 실제 내부에서 직원들이 느끼는 씨티은행의 모습은 구조조정등으로 군살빼기가 한창이다.

특히, 박진회 씨티은행장이 지점 축소를 발표하는 자리에서조차도 인력 구조조정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지만 실제 행보는 사뭇 다르게 전개되고 있다.

씨티은행내 지점 근무 직원 수는 1300여명에 달한다.  씨티은행은 이중 170명만 축소된 지점에 남기고 나머지는 모두 비대면 업무에 투입할 방침이다. 지점의 단순 업무를 디지털화하고 직원들의 금융 전문성을 높이겠다는 취지라는 게 사측의 설명이다.

금융권 일각에선 지점 내 대면 업무를 담당해왔던 1200여명의 직원들을 갑자기 비대면 업무에 투입한다는 것은 이들이 새로운 업무와 변화된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는 과제를 부여 하는 동시에 불응시 언제든지 구조조정 대상이 될수있다는 뜻을 함축하고 있다며 이같은 행보가 다소 우려스럽다는 시각을 보이고 있다.

물론, 씨티은행측은 이같은 인력 재배치가 인력 구조조정은 아니다며 극구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지점이나 영업 현장속에서 근무하는 대다수 직원들은 그동안의 경험상  점포가 줄어든다는 것은  근무해온 직원들의 근무지와 거주지간 실질적인 거리가 멀어지는 동시에 정서적인 거리마저도 멀어지게 하는 요인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직원들이 느끼기에 그만큼 새로운 곳에서의 적응은 쉽지않고 직원 개개인에게 스트레스로 작용하는 것이다.

씨티은행에 근무하는 한 직원은 "제주도등 육지에서 한참 떨어진 도서지방에서 근무해온 여성 직원들의 경우, 섬에 소재한 점포가 없어지고 타지로 근무지를 재배치 받게 되면 결국 퇴직 수순을 밟을 수 밖에 없게 된다. 가사와 직장 일 모두 충실하기가 실질적으로 어려운 탓이다. 이런 탓에 자연스럽게 구조조정이 이뤄지는 것이다"고 반박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이 화두가 되면서 은행권 역시 이 변화의 흐름에 부흥코자 비대면 채널들을 늘려 가는 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있다. 

하지만, 시대의 흐름을 따른다는 명목 아래 1000여명이 넘는 직원들의 의사나 개개인의 처한 환경과 여건들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철저히 무시한 체 사측의 일방적 결정만으로 업무 변동 등이 주어진다면 세계적 금융기업을 자부해온 씨티은행의 이미지의 손상과 함께 경영진의  회사 운영 방침에 대한 직원들의 불만만 더욱 커지게 만들 뿐이다. 

씨티은행이 펼쳐보인 지난달의 무기계약직(준정규직)직원 300여명에 대한 정규직 전환 약속마저도 씨티은행의 순수성을 훼손한 체 꼼수를 부린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속에서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게 되는 이유가 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