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경아 기자]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우유는 유아부터 노인까지 남녀노소에 필요한 영양을 공급하는 급원이다. 이처럼 우유가 완전식품으로 알려지는 한편으로는 우유를 둘러싼 수많은 소문들이 있다. 지난달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호)가 개최한 ‘의사들은 왜 우유를 권하나’ 포럼에서 우유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다뤘다. 

연세의대 세브란스병원 노년내과 김광준 교수는 우유에 대한 비과학적인 억측과 오해를 불식시키고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고자 '우유에 관한 오해와 진실’이라는 주제 발표를 했다. 다음은 그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이다. 우유에 대해 올바른 정보를 인지해, 안심하고 마시자.

■ 우유를 마시면 가스가 찬다?
우유에는 유당성분이 포함돼 있는데, 체내에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인 락타아제가 충분하지 않으면 설사나 배탈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이러한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의 경우, 소량의 우유를 꾸준히 마시면 자연스레 우유의 소화능력을 가질 수 있다. 우유를 조금씩 자주 나눠 마시는 것도 팁이다. 

■ 우유는 면역력 강화와 관련이 있을까?
우유에는 외부 유해성분이 신체 내부로 침입하는 것을 막아주고 신체 밖으로 몰아내는 성분이 들어 있다. 우유 속 대표적인 면역성분으로는 항바이러스 및 항균 효과로 면역력을 높여 호흡기 질환 및 감기 예방에 도움을 주는 락토페린, 신체에 침입한 바이러스나 세균을 무력화시키는 면역글로불린, 세균 세포벽을 분해시켜 항바이러스 및 항염 작용을 하는 라이소자임이 있다.

■ 우유를 마시면 살이 찔까?
우유는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된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공개한 복부비만 위험 감소 요인에 ‘매일 우유, 유제품 섭취’가 있다. 또 우유를 마시는 경우가 거의 안 마시는 경우보다 비만 위험률이 32%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질병관리본부에서 성인 717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의하면 유제품 섭취량 많을수록 비만 비율이 낮아졌다.

특히 우유에는 비만을 예방해주는 항비만인자 칼슘, 유청단백질, 공액리놀레산 총 3가지가 포함되어 있다. 칼슘은 호르몬 분비를 조절해 ‘지방을 분해하라’는 지시를 내리게 하고, 유청단백질은 포만감을 유도해 식욕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공액리놀레산은 유제품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으로 지방 조직량을 감소킨다. 

■ 우유가 숙취에 도움이 될까
술을 마신 다음 날이면 숙취로 고생하는 이들이 많다. 이런 때에는 알코올 흡수를 늦추는 우유가 도움이 된다. 술자리 전후로 우유를 마시면 혈중 알코올 농도를 높이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갱년기 여성에게 우유가 좋은가?
우유는 고혈압, 장질환, 불면증, 우울증, 골다공증, 염증감염 등 갱년기 여성 질환을 막아주고 증상을 개선시킨다. 갱년기, 폐경기 여성은 골량과 골밀도가 급격히 줄어들기 때문에 골다골증 발생위험이 높아지는데, 우유를 섭취함으로써 골다공증 발병 위험을 낮추고 골밀도를 높일 수 있다.

■ 우유가 골다공증을 유발한다?
뼈의 단단한 정도는 무기질에 의해 결정된다. 또 무기질은 칼슘과 인으로 구성되며, 비타민D는 칼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 때문에 뼈 건강을 지키는 데에는 칼슘의 섭취가 중요하다고 하겠는데, 우유는 칼슘의 함량이 높으면서도 소화흡수율이 가장 높은 식품이다. 흡수율도 약 40%에 이른다. 

■ 우유가 당뇨병의 원인이다?
우유에는 당뇨병 예방 및 개선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다. 우유에 포함된 유청단백질이 인슐린 분비를 유도하고, 중쇄지방산은 포도당 흡수를 돕는다. 또 팔미톨레산은 당뇨병 위험을 낮추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이 외에도 비타민 D와 마그네슘은 인슐린이 제대로 활동 하도록 돕는다. 

중국에서 40~70세 성인여성 64,191명을 7년 간 추적 조사한 결과, 우유를 하루 250ml 섭취한 그룹에서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당뇨병 위험이 40% 감소됐다는 내용도 있다. 

■ 우유와 콜레스테롤 증가의 상관관계는?
우유에 지방 성분이 있기 때문에 콜레스테롤도 많고, 동맥경화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줄 것이라 짐작하는 이들이 있다. 그러나 사실과 다르다. 성인 1인 기준 콜레스테롤 1일 권장섭취량은 300mg 미만이고, 우유 1컵에는 33mg가 들어있을 뿐이다. 일반 흰 우유 1컵에는 콜레스테롤 1일 섭취권장량의 10% 정도만 함유돼 있는 것이다. 오히려 적정수준의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을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 우유가 각종 암 발병률을 높이는가?
우유는 각종 암 발병률을 낮추는 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다. 특히 소화기계통과 대장암 등의 발병률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유의 단백질과 지방이 식도와 위벽의 점막을 보호해 식도암과 위암 발병을 억제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 유의미한 연구 결과가 있는데, 유제품과 칼슘, 비타민D 등을 보충 섭취한 결과 남성의 23%, 여성의 34%가 대장암 발병이 감소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