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어경인 기자] 학교 폐쇄에 놓인 동해시 한중대학교의 '자립형 공립대학' 추진이 어려울 전망이다.

교육부는 15일 한중대공립화추진시민대책위원회에서 낸 민원 답변 회신을 통해 "'자립형 공립대핵'은 대통령 공약사항인 '공립형 사립대 육성'의 기본개념이나 정책 취지 등에 차이가 있어 한중대에 적용하기에 어려움이 있다"는 답변을 보내왔다.

앞서 한중대공립화추진시민대책위원회는 한중대를 '자립형 공립대학'으로 개편 후 특성화를 통한 강원지역 인재 양성대학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정책적 배려를 요청했다.

하지만 교육부는 전 총장의 횡령과 330억원의 임금체불 등으로 법인, 대학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못하고 있으며 학생모집도 2014년 391에서 지난해 215명으로 줄어 해마다 부실운영이 심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한중대 운영 상황 등을 감안해 학사 운영 부실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학을 폐쇄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 불가피하게 폐쇄의 사전절차로 감사처분 이행요구와 폐쇄 계고를 진행하고 있다.

교육부는 "단 한중대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 감사처분 이행과 재정기여자 영입을 통해 가능할 것"이라며 지방자치단체 역활 또는 재정 투자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