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 도하에 위치한 국제 LNG터미널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세계 최대 액화천연가스(LNG) 생산국인 카타르 고립 사태와 이슬람국가(IS)의 이란 테러가 조선업을 비롯한 국내 LNG 관련 산업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9일 외교부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제 테러단체 IS는 전일 오전 이란 의회 건물과 지도자 호메이니의 영묘에 습격해 총을 난사하고 폭탄테러를 자행했다.

이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6일 사우디아라비아 등 8개 중동 국가가 카타르와의 단교를 선언한 것을 지지하는 모습을 보인 이튿날 벌어진 테러로 정치·종교적 갈등으로 인한 카타르의 고립은 장기화될 전망이다.  

카타르 도하의 한 소식통은 "본질은 시리아 문제를 둘러싼 시아파(이란)과 수니파(사우디)의 완력 싸움"이라며 "트럼프와 쿠웨이트가 뒤늦게 중재에 나선다고 했으나 이미 사우디에 미운털이 제대로 박힌 카타르의 고립 문제가 단시일 안에 해결되기는 어렵다고 본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일각에서는 미국의 셰일 오일 증산에 따른 국제 유가 급락 방지를 위해 지난달 26일 OPEC을 통해 마지못해 9개월 감산 연장 결정을 해야 했던 산유국들이 '될 대로 대라 식'의 감산 취소로 돌아설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필 지벨 호주내셔널뱅크(NAB) 이코노미스트는 “단교가 OPEC의 감산합의를 붕괴시키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고 관측했다. 

반면 단교를 선언한 이 같은 나라들과는 달리 카타르는 전 세계 LNG 수출의 30%를 담당하고 있는 세계 1위 LNG 수출 국가다. 또 매장량도 러시아와 이란에 이어 전 세계에서 세 번째에 이른다. 한국 역시 수입 LNG 37%를 카타르산에 의존한다. 

이런 이유로 국내에서는 수입원 다변화를 위해 문재인 정부의 러시아 가스관사업에 힘을 실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하지만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가스공사는 수입에 차질이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한국의 LNG 운송 선박이 중동국 입장에서는 외국적 선박이라 제제를 가할 수 없는데다 호르무즈 해협을 통하면 이동이 가능해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2016년 기준 한국적 LNG선박은 23척으로 대부분 카타르에서 들여오고 있으며, 미국 사피엔스 지역의 셰일가스는 현대LNG해운이 올해부터 도입할 예정이다.  

하지만 정치적 분쟁이 장기화될 경우 LNG콘셉트로 부활을 모색하던 조선업에는 악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LNG가 최근 석유의 대체에너지가 되는 추세이지만 중동문제가 국가적 분쟁으로 고착화되면 원유 대비 LNG의 상대가격이 높아져 유럽 선사들의 발주가 주춤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LNG 부문 세계 최고의 기술을 가진 국내 조선사들의 경우에는 긴장하지 않을 수 없을 것"라고 말했다.

신재현 코트라 도하무역관장은 "현재 단교를 선언한 8개 나라들과는 달리 카타르는 별다른 금지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어 이러한 조치를 언제 해제될 것인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