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일본, 중국에 비해 한국 기업 임직원들이 내부고발제도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더 많이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25~34세들의 경우 부정부패가 없는 조직에서 일하기를 원하면서도 다른 연령층보다 부정부패를 용인하는 비율이 가장 높은것으로 드러났다.

26일 글로벌 회계∙컨설팅 법인 EY가 조사한 '2017 아시아태평양 부정부패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국 응답자의 61%가 핫라인 등 "내부고발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응답했다. 이 조사에서 아태지역 평균은 37%, 일본은 42%, 중국은 40%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48%의 임직원들이 내부고발제도를 불신하는 이유로 자신의 제보 사실이 비밀로 유지된다는 확신이 없고, 내부고발자를 보호하기 위한 법적 장치가 불충분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직원의 부정, 비리 방지를 위한 회사의 정책에 대해서도 한국은 전체 응답자 중 가장 부정적이었다. 

이와 함께 "회사의 반부패 방지 정책이 효과적이다"라고 답한 한국 응답자가 29%로 아태지역 최하위를 기록했다. 또 "원칙은 있지만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다"고 답한 응답자는 53%에 달했다.

이는 국내 대다수의 기업이 직원들의 비윤리적 행동을 저지하기 위한 제도와 시스템을 갖추고 있음에도, 아직까지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사내 분위기가 조성되지 않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동근 EY한영 윤리경영지원서비스(FIDS) 리더는 "시스템은 갖추고 있으면서도 후속조치 등이 미흡해 반부패 방지책의 실효성이 떨어지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 밀레니얼세대 응답자의 83%는 부정부패가 없는 조직에서 일하기를 원하면서도 생각과 실제 행동은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계약을 따내기 위해 관계자들에게 현금을 제공하는 것이 정당하다고 생각하는 비율이 38%로 다른 모든 나이대 평균인 28%보다 높았다. 

유흥을 비롯한 접대를 정당화하는 밀레니엄 세대 비중 역시 46%로 다른 나이대 평균인 33%보다 높았다.

크리스 포덤 EY 아시아태평양 윤리경영지원서비스(FIDS) 리더는 "밀레니얼 세대는 향후 기업 인재풀의 대부분을 구성할 계층인만큼, 부정이나 비리를 용인하는 태도를 개선하기 위한 기업의 적극적인 투자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한국, 중국, 일본, 호주,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 14개국에서 근무하는 기업의 임직원 17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