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민 기자] 2015년부터 정부 주도로 진행돼온 '코리아세일페스타'에서 납품기업들이 희생을 강요당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28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정부가 지난 19일 발표한 ‘2017 코리아세일페스타 추진계획과 관련해 지난해 코리아세일페스타에 참여한 114개 업체 중 47.4%가 제품 할인에도 불구하고 대형마트 등 대규모 유통업체로부터 수수료율 인하를 받지 못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6월 백화점업계 간담회를 통해 '백화점 정기세일 뿐만 아니라 범국가적 할인행사, 입점업체 자체 할인행사에도 수수료율을 인하한다'는 자율개선방안을 마련했고, 이로 인해 백화점 입점기업은 2016년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에 264억원의 판매수수료 부담이 완화됐다.

하지만 대규모유통업계의 수수료율 인하 이행률은 높지 않다는 것이 중소기업계의 입장이다.

중기중앙회는 "일부 대형마트는 특정 할인행사를 위한 납품단가 인하를 행사 종료 후에도 일정기간 요구하는 등 편법적인 단가인하 요구도 하고 있다"며 "대형마트의 납품단가에 대한 조사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올해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에 대한 문제도 제기됐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은 "백화점, 대형마트 등 대규모 유통업체들이 추석연휴 전후(9월28일~10월9일)로 할인행사를 실시하는 것과 대조해 전통시장은 10월 21일 이후로 예정돼 효과가 반감될 것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적인 행사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소외된 동네수퍼들의 행사참여를 유도하는 등 지원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