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희일 기자] 올 1분기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은 0.9%를 기록해 3분기 만에 최고치를 나타냈다.

27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17년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속보)'에 따르면 올 1분기 실질 GDP는 전기 대비 0.9% 성장했다. 전기 대비 GDP 성장률은 지난해 2분기 0.9%를 기록한 후 3분기와 4분기엔 0.5%에 그쳤다. 올해 1분기엔 다시 1%대에 근접했다. 시장 예상치(0.7~0.8%)를 상회하는 수준이다.

전년 동기 대비 GDP 성장률은 2.7%였다. 지난해 2분기(3.4%)후 가장 높은 수치다. 수출과 투자 회복세가 성장률을 견인했다.

1분기 수출은 반도체, 기계 및 장비 등이 늘면서 전기 대비 1.9% 늘었다. 2015년 4분기(2.1%) 후 가장 높은 성장세다. 수입은 기계 및 장비, 정밀기기 등을 중심으로 4.3%나 늘었다.

건설투자는 건물 건설 증가로 5.3% 늘었다. 설비투자는 반도체제조용장비 등 기계류 투자를 중심으로 4.3% 증가했다.

한국은행 정규일 경제통계국장은 "주력 품목 수출과 생산이 호조를 보이면서 설비투자로 이어졌다. 지난해 4분기 건설투자가 둔화됐다. 올해 1분기 기상 여건이 양호하고 공공부문 예산 집행도 지속되면서 건설 부문이 상당히 양호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민간소비는 전기 대비 0.4% 증가에 그쳤다. 지난해 4분기(0.2%)보다 증가율이 소폭 상승했으나 거주자의 국외 소비가 크게 늘어난 영향이 컸다.

정 국장은 "비내구재와 서비스 국내 소비는 줄지만 출국자 수 등으로 파악한 거주자의 국외 소비가 늘고 있다"고 분석했다.

1분기 정부 소비는 0.5% 늘었다. 지식재산생산물투자는 R&D 투자 감소로 전기 대비 0.2% 줄었다. 경제활동별로는 제조업과 건설업의 성장률이 크게 올랐다. 제조업은 반도체, 기계 및 장비 등을 중심으로 전기 대비 2.0% 늘었다. 건설업은 주거용·비주거용 건물 건설이 늘면서 4.0% 늘었다. 농림어업은 전기 대비 6.4% 늘었으며 전기가스수도사업은 2.2% 줄었다.

하지만 서비스업 생산은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소비심리 위축 등의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0.1% 증가에 그쳤다.

부동산임대(+1.9%), 정보·통신(+1.4%) 등은 늘었지만 도소매·음식·숙박(-1.2%), 금융·보험(-0.9%), 문화·기타서비스(-0.8%) 등은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한은 관계자는 "중국 관광객 감소로 도소매·음식·숙박업이 좋지 않고 지난 겨울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돼 올 1분기까지 그 영향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올 1분기 실질 국내 총소득(GDI)은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해 4분기 만에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