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사드 보복과 신동빈 회장 불구속 기소 등 잇따른 악재에 유통업계 1위 롯데 내부에서는 위기감이 확산되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이호영 기자] 롯데 내부에서는 '이제는 정말로 고립무원'이라는 위기감과 무력감이 번지고 있다. 

정작 나서줘야 할 정부는 "중국의 공식적인 보복조치로 보거나 공식적인 대응이 어렵다"며 손을 놓고 있는 셈이고 중국 사드발 보복으로 인한 매출 타격은 상반기에만 1조원대에 육박할 것으로 보이면서다. 

'설상가상'으로 신동빈 회장까지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 특허 관련 박 전 대통령 뇌물공여로 다시 또 불구속 기소됐다. 

18일 롯데 등에 따르면 롯데마트와 면세점 등 롯데그룹은 올해 상반기에만 사드 보복으로 인한 손실이 1조원에 달할 전망이다. 지난 2월 28일 성주 사드 부지 제공 후 1달만에 롯데는 2500억원 가량의 손실을 입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중국내 롯데마트만 보더라도 거의 99개 전점이 영업 마비 상태나 다름 없어 월 매출 손실 1000억원, 이대로라면 연내 예상되는 매출 손실은 1조원 가량이다. 

지난해 중국 현지 매출 1조1290억원 가량이던 롯데마트는 99개 지점 중 중국 당국으로부터 영업정지 당한 75개점과 자율 휴업 등으로 13개 지점이 문을 닫은 상태다. 강제든 자의든 영업을 중단한 점포가 약 90%다.

나머지 10여개 점포들도 현지 중국인들이 롯데를 기피하면서 매출이 반토막 나버렸다. 이렇듯 매출은 없어도 현지 직원 임금은 계속 지급해야 한다.

영업정지 당한 중국내 점포 75개점 중 48개점이 1차 영업정지 기한이 도래했지만 재개 허가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41개는 아예 현장점검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고 점검한 7개 지점도 6개가 2차로 영업정지를 당했다.

재개 허가가 난 연교점 1곳도 현실적으로는 영업재개까지 상품공급과 재고운영, 시설물 점검 등 준비기간이 소요돼 당장 영업을 시작할 수는 없는 상태다. 

롯데는 전점이 재개한다손치더라도 피해는 막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같은 전면적인 영업중단 상황이 언제 끝날지 예측할 수 없는 데다 진행 상황상 재개 준비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면서다.  

롯데면세점도 직격타를 입었다. 2월 28일 부지 제공 직후 국문을 비롯해 중문·영문·일문 4개 국어 인터넷면세점 사이트가 대량의 디도스 공격으로 동시 다운되는 등 롯데계열사 중 가장 직접적으로 보복이 가시화했다. 이로 인해 직접적으로 수백억원대 손실을 봤다. 

이어 지난달 15일부터는 중국인의 한국관광 전면금지로 전면적인 매출 타격에 직면했다. 롯데 식품계열사와 롯데면세점 한달새 매출 손실은 약 1500억원에 달한다.

롯데면세점의 중국인 매출 비중은 70% 가량이다. 중국의 한국관광 상품금지 조치로 인해 3월 마지막 주 기준으로 전체 매출 30%, 중국인 매출은 40% 급감했다. 

롯데는 지난해부터 계열사 독립적인 자율경영체제를 강화해오면서 일찌감치 올해 초반 BU 체제로 개편한 게 그나마 다행이라는 분위기다. 사업 전반으로 보면 이번 기소로 인한 영향을 다소나마 줄인 셈이라고 보고 있다. 하지만 개혁을 향한 드라이브가 다시 좌초됐다는 무력감은 큰 상황이다.

롯데그룹 전반의 경영차질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달부터 매주 월요일과 수요일 이틀에 걸쳐 재판에 참석해온 신동빈 회장은 이번 기소로 재판 참석일이 더 늘어 3~4일을 재판에 매이게 된다. 출국금지는 해제되지만 재판 준비·출석 등으로 경영활동은 사실상 중단된다고 봐야 한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