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희일 기자] 시중은행을 비롯해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까지 잇따라 대출 조이기에 나서면서 신용등급 최하위인 9~10등급들이 급격히 늘고 있다.

9~10등급은 다중채무자다. 저축은행 이용자들이 추가 대출이 막히면서 대부업체를 이용하다 보니 잇따라 신용등급 강등 현상이 생긴다.

17일 나이스평가정보에 따르면 지난 3월 현재, 대출 거래가 있는 사람 중 9, 10등급자 수는 59만5,124명과 32만7,212명으로 지난해 말과 비교해 0.2%, 1.8%씩 늘었다.

지난해 말엔 전 분기대비 1.5%, 1.2%씩 줄었지만 시중은행과 저축은행이 연쇄적으로 대출을 조이면서 다시 증가세를 보였다. 9~10 등급자 증가는 전방위적인 가계대출 억제 탓이다. 기존 대출상환이 연체되거나 대부업으로 갈아타는 경우 빈발한다.

신용정보업체측은 저금리로 이자비용이 낮고 연체율 등이 줄면서 전반적으로 신용등급은 개선됐다. 올 들어 금융당국이 시중은행과 저축은행 및 카드·캐피탈 등에 대해 대출 억제 신호를 보내 경계에 있던 대출자들이 밀리기 시작했다.

특히, KB국민은행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적용을 시행하면서 기존 대출자들은 ‘풍선효과’로 ‘시중은행→저축은행’ ‘저축은행→대부업체’ 등으로 밀려났다. 결국 신용등급 하락 사례가 빈발했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은 매달 갚아야 하는 기존 대출 이자는 물론 원금상환액까지 심사하는 것을 말한다. 금융당국은 시중은행에 이어서 농·신협,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의 주택담보대출에도 DSR을 도입할 방침이다. 신용등급 하락 추세는 계속된다.

제2금융권 관계자는 “제1금융권에서 밀려난 수요를 제2금융권에서 받고, 2금융권 대출을 받던 기존 한계 대출자들은 추가 대출이나 만기연장이 거부돼 대부업체나 사채에까지 손을 벌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른 관계자는 “가계부채 증가세를 틀어막으면서 생겨나는 은행의 금리 인상과 대출한도 축소 등 부담은 저신용자가 고스란히 진다”며 “저신용자의 부채 부실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이 경우 아예 상환을 포기하는 모럴해저드가 발발할 가능성도 크다”고 말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