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정일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2017년 시니어사원 1000명을 채용한다고 16일 밝혔다.

2010년에 시작해 올해로 7회째를 맞은 LH 시니어사원 채용은 총 1만1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한 공기업 최대 규모의 노인 일자리 창출사업이다.

이번 채용되는 시니어사원은 전국 LH 임대아파트에서 시설물 안전점검, 단지 환경정비, 입주민 생활지원 서비스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특히 올해는 독거노인‧장애인‧기초생활수급자 등 몸이 불편해 자력으로 주거생활이 어려운 세대에 청소‧세탁‧설거지 등 가사관리를 제공 하는 '가사대행서비스' 시범사업을 임대주택에서는 최초로 실시한다.

또 지난해 최초 시행해 만족도가 높았던 입주민 자녀에게 방과 후 학습지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꿈높이 선생님' 사업을 대폭 확대하고, 고령자 세대를 대상으로 안부확인, 말벗서비스, 안심콜전화 등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관리홈닥터'도 처음으로 시행한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사)한국가사노동자협회 등 외부기관과의 협업체계 강화를 통해 시니어사원 본인의 성취감을 높이고 입주민 주거만족도를 제고하는 다양한 직무를 개발했다.

<자료 제공=LH>

한편 최근 고령화의 급속한 진행으로 노인세대 경제여건이 갈수록 열악해지는 상황을 감안해 만 60세 이상으로 채용대상으로 상향 조정했다.

근무기간은 6월부터 10월까지 5개월간이며, 하루 4시간씩 주 5일 근무로 급여는 4대 보험을 포함해 월 67만원 수준이다.

신청접수는 4월 24일부터 26일까지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및 유관기관 등에서 실시하며, 지원자 본인이 직접 방문해 신청해야 한다. 합격자는 재산세 과세액, 세대구성 형태 및 참여 적극성 등을 종합 심사해 5월 25일 발표예정이다.

신청자격, 구비서류, 접수처 등 자세한 내용은 LH 홈페이지 또는 한국노인인력개발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공고문을 참고하면 되며, LH 콜센터 및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콜센터를 통한 전화문의도 가능하다.

LH 관계자는 "이번 시니어사원 채용이 어르신들에게 활력과 자존감을 부여하는 사회참여의 장이 되고, 임대아파트 입주민의 주거만족도를 한층 더 높이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