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평택항 전경 <사진 제공=경기평택항만공사>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글로벌 교역 환경에 따른 수출 지역 다변화의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경기평택항만공사가 베트남 등 동남아 지역으로의 항로 다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경기평택항만공사는 오는 6일 평택항 마린센터에서 베트남물류협회(VLA) 회원사를 초청해 '2017 베트남 물류 대표단 초청 평택항 현장설명회'를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개설된 평택항~베트남 간 신규항로 물동량 확대와 항로 안정화, 양 항만 발전을 위한 상호협력 증진을 위한 자리로 베트남물류협회 회원사를 비롯해 경기도, 평택시, 평택지방해양수산청, 한국국제물류협회 관계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경기평택항만공사는 그간 유관기관과 함께 물류 대표단을 구성해 중국 의존도를 점진적으로 줄이고 교역선의 다변화를 이끌기 위해 베트남 정부 및 베트남국제물류협회 등과 상호 업무협약을 체결해왔다. 

그 결과 지난해 4월과 8월 잇따라 평택항과 베트남 하이퐁과 호치민 등을 잇는 신규항로를 개설한바 있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평택항 운영현황 및 개발계획에 대한 브리핑을 비롯해 항만 유관기관 및 기업 소개, 평택항 현장 시찰과 양항의 교역확대 및 물류활성화를 위한 간담이 이뤄진다. 

지난해 평택항에서 처리한 베트남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대비 339% 증가한 1만5066TEU를 기록했으며, 전체 컨테이너 물동량은 사상 최대치인 62만3339TEU가 처리됐다.

최광일 경기평택항만공사 사장은 "올해 평택항의 질적성장을 위해 동남아 항로를 증편하고 신흥시장을 공략하는 등 항로 다변화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며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업을 바탕으로 평택항의 우수한 인프라와 경쟁력을 알리는데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평택항만공사는 동남아시장 확대 및 항로 증편, 물동량 창출을 위해 오는 24일부터 5일간 베트남 하노이 및 호치민, 필리핀에서 현지 화주 및 물류기업 등을 대상으로 평택항 포트세일즈도 펼칠 계획이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