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희일 기자] 정부가 올해부터 예산 요구전 부처간 사전협의로 융합예산을 시범 편성한다. 목적이 유사한데도 부처별 따로 추진하던 사업 예산을 융합해 부처간 재원 조정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2일 오후 예금보험공사에서 2017년 제1차 재정정책자문회의를 주재, 민간 전문가들과 함께 '2018년도 예산안 편성 방향'을 논의했다. 정부는 지출효율화 일환으로 융합예산 편성을 추진 중이다.

유 부총리는 "수혜대상이나 지원내용 등 사업목적이 유사해도 부처별로 따로 추진해오던 사업들에 대해서 예산요구 전 부처간 사전협의를 의무화함으로써 수혜자 중심의 부처간 융합예산 편성을 유도한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중소기업청의 창업선도대학, 교육부의 산학협력고도화, 미래창조과학부의 과학기술창업중심대학 등 사업목적이 유사한 정책은 부처간 협의로 융합예산을 편성한다.

정부는 올해 대학창업, 관광, 공적개발원조(ODA) 등 3대 분야에서 융합예산을 시범적으로 편성하고, 추후 단계적으로 확대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유 부총리는 "이 작업이 성공시 부처별 특성에 따라 역할 분담을 명확히 하고, 부처간 전략적 재원 조정이 가능케 수요자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재편한다"고 말했다.

2018년 예산안 편성 관련 "저출산·고령화 대응, 4차 산업혁명 대비 등 미래를 준비키 위한 재정소요가 급증할 전망이다" 며 "민생안정과 미래환경 변화에 적극 대처키 위해서 선제적이고 전략적 투자를 확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내수 진작과 수출역량 강화 ▲경제·사회 구조적 변화 대응 ▲환경 위해 및 재난 대비체계 강화 등을 예산안의 주요 방향으로 꼽았다.

한편, 유 부총리는 최근 경제상황 관련 수출 회복세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내수 둔화, 주력산업 경쟁력 약화, 생산가능 인구 감소, 미중 관련 대외 리스크 등을 불안요인으로 꼽았다.

유 부총리는 "수출 회복세가 내수와 고용 등 민생경제 전반에 확산되도록 재정을 조기집행하는 데 만전을 기하고, 내수·투자 활성화 대책 등을 속도감 있게 추진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