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희일 기자] 유일호 경제부총리가 17일(현지시간)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를 만나서 한국 정부의 환율정책을 적극적으로 설명했다.

미국 신정부가 한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 우리 정부의 불공정한 외환시장 개입은 없었다고 적극 해명한 것이다.

유 부총리는 이날 주요 20개국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 참석차 찾은 독일 바덴바덴에서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와 만나 양자면담을 가졌다.

유 부총리는 라가르드 총재에게 회원국의 환율과 경상수지에 대한 IMF의 대외 부문 평가를 공정히 진행해달라고 요청했다. 미국 정부가 환율 조작국을 지정하는 환율 보고서 작성 시 IMF의 대외 부문 평가 결과를 참고하는 탓이다.

한국은 이미 지난해 10월 미국 재무부가 발표한 환율보고서에서 관찰 대상국에 지정됐다. 환율조작국 지정 요건인 ▲현저한 대미 무역흑자 ▲상당한 경상흑자 ▲외환시장 일방향 개입 등 3가지 중 2개(대미 무역흑자, 경상흑자)가 해당됐다.

미 재무부가 내달 발표하는 환율 보고서에서도 우리 정부의 일방향적 외환시장 개입을 규정시 한국은 환율 조작국 지정 요건을 모두 충족한다. 트럼프 정부가 처음 발표하는 환율 보고서인 만큼 우려가 커지고 있다.

유 부총리는 라가르드 총재에게 "환율은 시장에서 자율적으로 결정되게 하고, 급변동 등 예외적 상황에 한해서만 정부가 양방향으로 미세조정을 시행한다"며 우리 정부의 일방향적 외환시장 개입은 없다고 강조했다.

또, 경상수지 관련, 그는 "한국의 경상수지 흑자 확대는 고령화와 유가 하락탓이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IMF가 국가별 특수성을 고려해서 공정하고 신중히 회원국의 대외 부문 평가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라가르드 총재는 물론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과도 양자회담을 진행해 우리 정부의 외환시장 개입이 없었음을 적극 해명할 예정이다.

한편 유 부총리와 라가르드 총재는 IMF를 중심으로 하는 글로벌 금융 안전망 관련 논의도 진행했다. 유 부총리는 "거시경제 여건이 건전한 국가들이 소규모 또는 일시적 유동성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토록 IMF 예방적 대출 제도의 신규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라가르드 총재는 "IMF 이사회를 중심으로 활발히 논의 하겠다"며 긍정적 태도를 보였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