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정일 기자] 언제부턴가 정부 기관들의 보도자료를 보면 눈에 거슬리는 한 단어가 있다. 전혀 공감되지 않고 꼭 들어 가야하지 말아야 하는 난해한 문장에도 어김없이 한 자리를 차지해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든다.

특히 해당 기관장의 관계자 멘트에는 우리는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며 자랑스럽고 화려하게 해당 보도자료의 대미를 장식한다.

패턴을 보면 규모가 큰 기관보다는 작은 기관일수록 해당 멘트를 남발하며 기관장 성향이 현 정부와 가까울수록 많이 사용된다. 이는 바로 박근혜 정부의 '정부3.0'이다.

정부3.0은 박근혜 정부의 핵심 정책과제 중 하나다. 큰 틀에서는 일자리 창출과 이번 정부에서 그렇게도 강조했던 창조경제를 위한 기틀을 마련한다는 취지다. 또한 공공정보를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공유하며 정부와 국민이 소통한다는 목적에서 만들어졌다.

원래 이러한 취지가 이전 정부에서는 없었던 것은 아니다. 지난 2001년 정부 1.0에서부터 시작돼 2.0을 거쳐 현재 정부3.0에까지 이르게 된 것이다.

사실 취지만 놓고 보면 국민들에게 정부3.0은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정책이다.

하지만 정부3.0을 알고 있고 활용하는 국민들이 얼마나 되는지 의문이다. 그저 정부 기관들이 서로 눈치를 보며 윗사람에게 잘 보이고 싶어서 불필요한 홍보를 남발하는 수단으로 밖에 비춰지지 않는다.

실제 한 대형 공공기관 홍보 관계자에게 정부3.0을 아는지 무엇을 위해 보도자료에 기재를 하는지 물었다. 그러자 그는 "솔직히 정부3.0라는 개념자체도 정확히 인지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홍보를 하는 경우가 많다"며 "정부가 매년 평가하는 경영평가에 정부3.0 홍보점수가 상당부분 차지하기 때문에 우리도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어쩔 수 없이 여기저기 껴 맞춰 넣는 것"이라고 고충을 토로했다.

사실상 식물 정부인 현 상황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무의미한 홍보에 열을 올리는 그들의 마음도 편하지 만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렇다고 해도 국민들과 소통을 통해 창조경제를 함께 만들어가겠다던 '정부3.0'은 그들만을 위한 정책이 돼가는 분위기다.

옛 한자성어 중에 고장난명(孤掌難鳴)이라는 말이 있다. 외손뼉은 울릴 수 없다는 뜻으로 상대 없이 혼자서는 어떤 일도 이룰 수 없다는 말이다.

아무리 좋은 정책이어도 국민들이 공감하지 못하고 무관심한 정책은 쓸모가 없다. 지금부터라도 국민들과의 소통이 무엇인지 고민하며 그들을 위한 홍보수단이 아닌 진정한 '정부3.0'으로 다시 태어나길 기대한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