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서정근 기자] 특검수사의 2월말 종료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삼성의 미래전략실 해체가 3월 중 이뤄질 것이라는 괸측이 제기되고 있다. 그간 미래전략실을 주도해온 최지성 부회장과 장충기 사장이 미래전략실 해체와 발맞춰 퇴진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같은 예측이 실현되면 삼성그룹 전반의 인적쇄신과 삼성전자 등 계열사들의 독립경영 체제 구축이 뒤따를 것이라는 전망이다.

24일 삼성전자가 '대외 후원금 운영 투명성 강화' 방침을 밝힘에 따라 미래전략실 해체 등 삼성그룹의 쇄신안 일정 구체화가 화두가 됐다.

이에 따르면 향후 삼성전자는 10억원 이상의 외부 후원과 사회공헌 기금은 이사회 의결을 거친다. 1000만원 이상의 자금 외부 집행은 실무팀장이 참여하는 심사회의의 승인을 거쳐 프로세스를 진행한다.

보기에 따라 삼성전자가 그룹의 통제를 벗어나 자금관리를 하겠다는 방침인 것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 때문에, 삼성전자가 밝힌 투명성 강화안이 미래전략실 해체 이후 계열사 독립 경영 체제 구축의 신호탄 성격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삼성그룹 안팎에선 최지성 부회장과 장충기 사장이 특검수사 종료에 발맞춰 사임하기로 거취를 결정했다는 설도 흘러나오고 있다.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 이후 삼성그룹은 최지성 부회장을 구심으로 한 비상체제로 운영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미래전략실 해체를 공언했으나 그룹 2인자인 최 부회장을 배제하기 어렵고, 특검 수사 종료와 기소, 재판 진행까지 그 로드맵을 예측하기 어려운 만큼 당분간 최 부회장 체제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봤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난 23일 정세균 국회의장과 각 정당 원내대표들간의 회동에서 특검 시한 연장을 골자로 하는 특검법 개정안 직권처리가 불발됨에 따라 특검수사는 28일을 기해 종료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같은 상황에서 삼성전자가 독자적으로 쇄신안을 냄에 따라 미래전략실의 조기 해체 쪽으로 보다 더 힘이 실리는 형국이다. 실질적인 총수인 이 부회장이 구속된 상황에서 동일한 사안에 연루된 최 부회장과 장 사장이 책임을 면할 수 없다는 시각도 있다.

이와 관련해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관계자는 "특검 수사가 종료되는 대로 미래전략실을 해체하겠다는 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는데, 시한 연장이 어려운만큼 3월 중 미래전략실이 없어질 것이라는 관측들을 내놓는 것 같다"며 "최지성 부회장의 사퇴도 미래전략실이 없어지면 자리가 없어지니 퇴진할 것이라는 추측에서 나도는 말인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삼성그룹은 특검 시한이 종료되는 대로 그룹 차원의 쇄신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