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쏘나타(왼쪽), 기아차 쏘울 <사진제공=현대·기아차>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미국 최고 권위의 품질조사에서 최상의 실적을 거뒀다.

현대·기아차는 미국의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J.D.Power)가 22일(현지시간) 발표한 '2017 내구품질조사'에서 19개 일반 브랜드 가운데 현대차가 3위(133점), 기아차가 6위(148점)로 양 사가 상위권에 동반 진입했다고 23일 밝혔다.

현대차는 전년 대비 순위가 6계단 상승하며 도요타(123점), 뷰익(126점)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지난 2011년 3위에 오른 이후 6년 만에 최고 순위다.

기아차 역시 7위를 기록한 전년 대비 순위가 한 계단 상승하며, 조사를 받기 시작한 2000년 이래 가장 좋은 성적을 거뒀다.

31개 전체 브랜드 순위에서도 현대차는 전년(19위) 대비 13계단 상승한 6위를, 기아차는 전년(17위) 대비 6계단 상승한 11위를 각각 달성하며 상승세를 이어갔다.

차종별로는 현대차 쏘나타(YF)가 중형 차급 2위, 투싼ix가 소형 SUV 차급 3위를 차지했고 기아차 쏘울(PS)은 다목적 차급 2위, K7(VG)이 대형 차급 3위에 올라 총 4개 차종이 '우수 품질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신차품질조사(IQS)와 함께 각 업체별 품질 평가의 양대 척도로 여겨지는 내구품질조사에서 현대·기아차가 우수한 성적을 거둠에 따라 향후 고객 만족도 및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판매 확대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회사는 내다보고 있다.

내구품질조사는 차량 구입 후 3년이 지난 차량에 대한 조사다. 회사 측은 지난 2014년 신차품질조사에서 최상위권(일반 브랜드 현대차 1위, 기아차 3위)을 달성한 이후 지속적인 품질향상 노력을 기울인 결과 올해 내구품질조사에서 좋은 성적을 얻게 됐다고 설명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꾸준한 품질혁신 활동의 결과로 2013년부터 신차품질 향상의 성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났으며, 올해 내구품질 조사에서 그 효과가 가시적으로 반영되기 시작했다"며 "앞으로도 신차품질 뿐만 아니라 내구품질에 대한 고객의 기대에도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글로벌 시장에서 점점 높아지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존 차량 개발 기준보다 한층 더 강화된 '품질 표준(Q-Standard)' 운영 ▲현장에서 협력사와 함께 직접 품질을 검증하는 고유의 소통 및 협업 기반시설인 '품질 클러스터(Q-Cluster)' 구축 ▲해외 부품품질 혁신센터 설립을 통한 품질경쟁력 확보 등 시장과 고객 중심의 품질향상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그 결과 ▲미국 제이디파워 '2016 신차품질조사' 전체 브랜드 현대차 3위, 기아차 1위 ▲미국 컨슈머리포트 '2016 자동차 신뢰도 조사' 현대차 7위, 기아차 5위로 최상위권 동반 진입 ▲중국 제이디파워 '2016 신차 품질조사' 일반 브랜드 현대차 2위, 기아차 4위 ▲독일 아우토빌트 '2016 품질조사' 현대차 1위, 기아차 4위 등 주요 자동차 시장인 미국·중국·유럽에서 품질 경쟁력을 잇달아 인정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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