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정부가 국내물류기업의 북극항로 활용 지원에 나선다.

해양수산부는 국내 물류기업의 북극해 항로 이용을 활성화하고, 관련 기관 및 기업간의 정보 공유를 촉진하기 위해 '2017년 제1차 북극해 항로 활용 협의회'를 21일 서울 여의도 해운빌딩에서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북극 항로는 러시아 북쪽 북극해 연안을 따라 서쪽의 무르만스크에서 동쪽의 베링해협까지 연결하는 해상 수송로의 운항거리를 크게 단축할 수 있다는 잇점이 있다.

정부, 지자체, 항만공사 및 해운물류 기업, 조선소, 연구기관이 참여한 협의회는 지난 2014년 출범한해 북극해 항로 정보를 공유하고 업계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매년 2회씩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20여개 기관이 참여하는 이번 회의에서는 ▲한-노르웨이 북극해 항로 공동 연구 결과 △2017년 극지 운항인력 양성계획 ▲2017년도 국내 물류기업의 북극해 항로 운송 참여 계획 등을 발표하고 북극항로 활성화 방안을 논의한다.

그동안 해수부는 극지 운항인력 양성, 북극해 연안국 협력 강화, 국제 세미나 개최, 북극해 통과 선박에 대한 항만시설 사용료 50% 감면 등 다양한 지원책을 실시해왔다. 

엄기두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협의회를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국내 물류기업이 지속적으로 북극해 항로 운송에 참여할 수 있는 효과적인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