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희일 기자] #1. 뇌병변·시각 장애인인 K씨는 인터넷으로 대출 신청후 이를 실행코자 은행 창구를 방문했다. 은행에선 신청자가 장애인이므로 대출을 실행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통보했다.

#2. L씨는 청각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만으로 카드발급을 거절당했다. L씨가 카드사에 가족카드 발급을 신청했지만 본인확인을 위한 음성통화가 불가능한 탓이다.

#3. 초등학교 교사 P씨는 체험학습 진행을 위해서 단체 보험가입을 신청했다. 하지만 보험사는 P씨의 학생들이 발달장애를 가진 사실을 파악후 보험가입을 거절했다.

금융위가 장애인의 금융 접근성을 개선코자 '금융이용 실태조사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불합리한 관행 개선에 나선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장애인 금융접근성 제고를 위한 간담회'를 열고 "종합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장애인과 장애인 단체 및 전 금융업권을 대상으로 장애인 금융이용 실태를 조사한다.

금융연구원과 장애인 단체는 장애인 1000명을 대상으로 1대 1면접을 진행해 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 보험가입 등에 있어서 불합리한 차별 여부를 살핀다.

금감원은 장애인이 모바일·현금자동입출금기(ATM)를 이용커나 직접 창구 방문시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 점검한다.

금융위는 상반기 중 장애인 금융 접근성 제고를 위한 종합 대책을 마련한다.

임 위원장은 "금융사의 차별대우를 제도적으로 개선하고 부당한 관행을 근절하겠다"며 "수익성만 우선한다는 시각보다 국민의 한사람 한사람의 불편을 세심히 챙긴다는 자세로 도와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