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의정부시 보도자료>

[이뉴스투데이 이배윤 기자]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시민과 더 가까이! 소통·공감행정을 위한 洞 주요업무보고회를 2월9일부터 14일까지 개최하고 시 홍보영상과 경전철 위기대응 관련 영상 시청과 대책보고 및 각 동의 건의사항을 듣고 답변에 나섰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의정부경전철 파산신청은 사업시행자의 의무불이행 사유로 해지권한은 주무관청에 있기 때문에 의정부시는 해지시 지급금을 지급할 이유가 없다”며 “의정부경전철(주) 최대 출자사인 GS건설이 최근 의정부경전철은 파산신청하고 서울시 경전철 위례-신사선에 사업제안서를 접수한 것은 이익에만 눈먼 대기업의 횡포”라고 지적했다.

안 시장은 “따라서 의정부경전철(주)은 즉각 파산신청을 철회하고 경전철 이용 활성화 대책을 함께 논의해 나갈 것”을 거듭 촉구했다.

시 홍보 동영상을 통해 시민의 희망을 키워가는 도시, 청년의 성장과 기회를 열어가는 도시, 아이의 꿈을 디지안하는 도시, 여성의 바람이 이루어지는 도시, 언제가 건강한 백세 도시로서 의정부시가 시민 모두의 희망을 키워 나가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의정부시 2017 洞 주요업무보고회 시정 발전방향 제시 전문

▲의정부1동

행복로 태영프라자 주변 에어간판 등 불법광고물 제거 및 단속요청에 대해 2016년11월29일 사전 계도 후 12월19일 일제 단속을 실시해 불법유동광고물 55점을 수거했으며 향후에도 지역별로 지속적으로 단속할 예정이다.

의정부역 동부광장 교차로 횡단보도 설치요구에 대해 의정부경찰서 현장 조사 결과 신호등 설치요청 전 구간 내 콘크리트 구조물이 발견되어 신호철주 공사기 구조물 타공에 따른 지하상가 천장 균열이 예상되어 설치불가를 통보받았다.

평화로 690번길 대원여객 뒤 진입로 환경정비 및 교통안전 조치요구에 대해 국방부 소유 폐절도 부지에 공영주차장 조성을 위한 일부 구역 매입을 위해 올 1회 추경예산에 반영하고 나머지 구역은 내년도 사업에 추진할 계획이다.

▲의정부2동

노후된 의정부2동주민센터 청사 신축 요청에 대해 캠프라과디아 지구 내 청사부지 확보 및 신축을 위해 국방부와 협의 중이며 재정 등 시 여건상 청사 건립이 장기적으로 추진되는 점은 양해를 부탁드린다.

동 주민센터 이용시 주차공간이 부족하니 해결책 마련요구에 대해 방문 민원인을 위한 무료 주차가 가능하도록 교통 주차단속 예외적용을 적극 검토하겠다.

의서공원내 주차장건립 관련 설명 요구에 대해 일반주택 지역의 주차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중아부처의 주차장 환경개선사업에 공모 신청해 선정된 사항으로 동 주민의 여론을 충분히 수렴해 추진하겠다.

삭감된 동 주민센터 청소년 문화탐방 사업 예산 재반영 요구에 대해 청소년육성재단의 통합운영을 검토하기 위해 조정된 사항으로 관련부서에서 추가경정예산 편성 요청시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

▲의정부3동

신흥교 교각 환경정비 요구에 대해 신흥교 양안 교대 부분이 낙서가 되어 있어 미관을 저해하고 있는 사항으로 올해 안에 잔여 사업비 또는 자체 정비 등을 검토해 정비하겠다.

의정부3동 재개발 해제관련 문의에 대해 재개발 정비구역 해제 요청은 자주적 결정에 의해 구성원의 25%가 중지 요청하면 해지결정을 검토할 수 있는 사항이다.

9통 지역의 주차공간 부족과 해결요구에 대해 캠프 홀링워터 내 임시주차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유휴지 임시주차장 지정 건은 국유지로 관리기관과 협의해 이용할 수 있도록 검토하겠다.

▲호원1동

아이랜드캐슬에서 호원동으로 연결되는 인도교 설치 요구에 대해 교량(인도교포함) 설치 등 별도의 계획은 수립되어 있지 않으며 설치에 많은 재원(약 30억원 이상)이 소요되므로 의정부시 재정상황 등을 고려해 타당성을 검토하겠다.

아이랜드캐슬 개장에 따른 인근지역 불법주정차 문제 해소대책에 대해 이동형 단속 카메라를 이용해 순회단속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계도를 통해 불편사항을 최소화하겠다.

중랑천변 산책로 운동기구 고장 수리 및 파손된 목재다리 교체 요구에 대해 노후된 운동기구, 벤치 등을 보수 및 교체했으며 노후·파손된 중랑천변 제방 목교에 대해 현재 설계 용역중에 있으며 완료 되는대로 사업을 추진하겠다.

안말2지구 중로2호선 개설 여부에 대해 2015년 회룡중학교에서 안말쉼터까지 도로 개설을 완료했으며 잔여구간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예산부서와 협의해 단계별 집행계획에 따라 개설할 계획이다.

망월사 역 하부공간 및 주변 환경 정비 요구에 대해 3월까지 망월사 역 하부공간 및 주변 무단쓰레기 및 적치물 제거와 노후된 자전거 보관소 정비를 완료하고 주기적으로 환경정비를 실시하겠다.

▲호원2동

어르신 및 아파트공동체 공모사업 선정에 따른 향후 추진계획에 대해 예산액 8천만원(특별교부세 4천만원, 시비 4천만원)을 확보했으며 2월중 의정부시 마을만들기 사업과 일괄 추진할 예정이다.

외미마을 내 방범용 CCTV설치 요청에 대해 시민의 안전과 범죄예방 등을 위해 CCTV가 설치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

롯데슈퍼~범골역 구간 도로 개설 요청에 대해 의정부시 도시계획시설 단계별 집행계획에 따라 도로 개설을 위한 사업비를 확보해 추진할 예정이다.

직동공원 개발 관련한 도로확장 및 테니스장 건립에 대해 실내테니스장은 당초 계획을 최소화했으며 현대 도로확장 및 실내테니스장 건립을 위한 실시설계 용역중이다.

▲장암동

중랑천 변 장암동 구간 휴식공간 및 체육시설 설치요청에 대해 생태하천 공원조성 계획수립 및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하고 있으며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건의장소에 휴식공간 조성을 적극 검토하겠다. 체육시설 설치는 단기간 내 추진은 어렵지만 추후 예산을 확보헤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

동부순환도로 개통과 관련해 오수관 문의에 대해 정확한 위치와 내용을 파악해 현장방문후 답변하겠다.

▲신곡1동

장암2구역 재개발지역의 노후된 하수관 악취로 인한 불편 해소에 대해 하수관로 준설 및 세정작업을 실시해 퇴적물을 제거하고 도로변 맨홀 및 빗물받이에 악취발생 차단시설을 설치하겠다.

복지허브화 도입에 따른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및 강의실 축소로 인한 주민불편 해소요구에 대해 부족한 주민자치프로그램 강의실 및 민원사무 공간 확보를 위해 청사 옆에 위치한 신곡지구대를 매입해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

직원과 소통이 원활하게 되기를 바라며 직원 인성교육을 실시해달라는 요구에 대해 친절 및 인성교육을 실시해 친절한 민원서비스 제공으로 시민 한분 한분이 불편하지 않도록 하겠다.

▲신곡2동

동오마을 공용주차장 주차빌딩 신축 요청 및 주차요금 징수 시간 변경요청에 대해 주차빌딩 신축에 대한 용역을 실시해 적극적인 검토 후 주차공간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으며 시설관리공단과 협의해 주차요금 징수시간을 20시에서 18시로 조정토록 적극 노력하겠다.

하절기에 동오마을 내 상가 앞 파라솔을 설치해 영업 요청에 대해 도로점용 사항으로 주민들이 통행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및 타 지역과의 형평성 등을 고려해 검토하겠다.

삼부아파트 노인정 에어컨 설치 요구에 대해 경로당 전수조사를 통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설치하도록 노력하겠다.

홈플러스 사거리 도로파손 보수요청 및 가로수 제거에 대해 현장 확인을 통해 도로 보수 및 가로수 제거를 통해 주민불편사항을 해결하겠다.

▲송산 1동

송산1동 주민과의 대화는 고산지구 복합문화융합단지 조성 사업 계획에 대한 질문에 올 2월중 민관 공동 특수목적 법인 설립 후 개발 제한구역 해제 고시가 이루어지면 도시개발사업 인허가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며 이 사업으로 의정부시가 문화·관광도시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캠프 스탠리 이전 계획에 대해서는 올해 안으로 예상되나 한미연합토지관리계획에 따라 현재 평택에 건설중인 대체시설이 완공되면 관련절차를 거쳐 반환이 결정된다고 밝혔다.

만가대 마을 입구 보안 CCTV 설치 요청에 대해 보안 CCTV는 1개당 1천500만원의 설치비용이 소요되며 재정여건 상 예산 범위 내에서 현장 확인을 거쳐 설치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만가대 교통섬에 역사 기념 동상이나 조형물 설치 요구에 대해서는 평화통일의 메시지 및 한미 우호증진을 위한 상징물을 설치할 수 있도록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의정부시를 대표하는 역사적 인물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실시 요구에 대해 의정부시의 문화재,역사적 인물에 대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의정부문화원, 평생교육청소년과를 통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군부대 주둔에 따른 헬기 소음과 환경문제 해결요구에 대해서는 캠프 스탠리 주둔 환경오염 문제에 대한 환경 영향 평가 결과 문제가 없다는 결과가 나왔지만 장기간 노출되어 있는 주변 지역 시민의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도록 적극 건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송산 2동

송산2동 주민대화의 대화는 조속한 통합청사 건립 요구에 대해 지난 1월에 민락2지구 내 송산2동 행정복지센터 신축을 위한 부지 매입계약(송양초 건너편 공공부지)을 했으며 재정문제 등을 검토해 10월 중 설계를 할 계획이다.

방화마을 개발제한구역 해제 요청에 대해서는 개발제한구역 해제는 대상지 선정에 필요한 기준, 요건을 갖추고 절차가 무척 까다롭고 어려운 문제지만 주민들의 재산권보호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

7호선 연장 관련 민락역 신설 요구에 대해 7호선 연장(도봉~옥정)은 B/C가 나오지 않아 노선만 민락지구 방향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건의했으며 주민 건의사항이 수렴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

▲자금동

자일동 환경자원센터 앞 도식계획시설 사업의 조속한 실행 요구에 대해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단계별 집행계획에 따라 순차적으로 해결할 계획이다.

자일동 환경자원센터 부근 스포츠센터 설립 요청에 대해 폐기물 처리시설 설치촉진 및 주변 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50톤 이상인 소각시설과 300톤 이상의 매립시설을 설치할 경우 설치비용의 10% 범위 내에서 설치할 수 있으나, 현재 환경자원센터 내 시설은 조성 대상과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다. 향후 간단한 운동기구 등을 설치하도록 적극 검토하겠다.

성모병원 체육시설 설치를 명분으로 녹지공간에 주차장 설치로 통행로 미확보에 따른 주민 통행 불편에 대해 개발제한구역의 허가사항 외 대지의 보도블럭 포장한 위법 행위에 대해 계고를 통해 자진 원상복구를 요구했으며 향후 별도의 안전을 위한 교통안전시설 등을 검토하겠다.

성모병원 입구 마을버스 정류장이 차고지 역할까지 해 1차로를 차지하고 있어 이동차량의 정체 해소 요구에 대해 버스 장기 정차에 따른 교통흐름이 방해되지 않도록 업체와 협의해 정차시간을 단축하겠다.

김영란 법 시행 등으로 세상이 점점 각박해지고 어른 공경의 분위기가 사라져 가고 있으니 1인1경로당 자매결연 맺기 실시 건의에 대해 관내 200여개 경로당과 교류할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겠다.

▲가능1동

농산물품질관리원 건물 매입을 통한 주차장 및 공원 조성 검토에 대해 올해 안에 절차 및 시기를 협의해 매입을 추진할 예정이며 여러 의견을 수렴해 활용방안을 검토하겠다.

입석마을 입구에 가로등 설치 및 치안부재에 대한 보안 CCTV설치요구에 대해 현장확인을 해 빠른 시일내 조치하겠다.

북부경로당 재건축 요청에 대해 올해 설계용역을 실시할 예정이며, 추후 사업비를 확보해 사업을 진행하겠다.

▲가능2동

흥선노인복지센터 주변 실버존 지정 요구에 대해 의정부경찰서 및 노인장애인과 등 관련부서와 협의해 황색선 도색 및 과속방지턱 설치 등 안전시설을 빠른 시일 내에 설치하도록 하겠다.

백석천 환경개선과 편의시설 설치 요청에 대해 교량 하부에 보도블럭 포장공사 등 환경개선 사업을 실시하고 유수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벤치, 운동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평안운수 부근 지역의 도시가스 공급관 설치 요청에 대해 빠른 시일 내에 현장 확인을 통해 재개발사업지역 여부 및 도시가스 설치 가능 여부를 확인해 적극 검토하겠다.

▲가능3동

가능생활권1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안골부락) 향후 계획에 대해 조합에서 관리처분계획 수립을 위한 임시총회를 거쳐 우리시에 관리처분계획인가를 신청해 현재 검토중이다.

안골부락 내 도시가스 미보급 지역에 대한 향후 추진 계획에 대해 안골마을의 13세대에 대한 도시가스 공급관 800m설치 소요예산이 2억6천만원 예상되며, 예산확보를 통해 설치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

흥선동 청사 내 주차공간 부족시 방안 강구에 대해 당초 계획된 27면에서 추가 매입된 부지를 포함해 17면이 증가한 44면으로 확정했으며 인근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주차장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검토 및 협의하겠다.

▲녹양동

윗버들개 마을 일대 소하천 상류 토사유입으로 피해발생, 하천준설 요청에 대해 현장 점검을 통해 피해가 우려되는 구간에 대해 우기 전(3~4월) 준설공사를 완료하겠다.
버들개 도시계획 도로 개설 요구에 대해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단계별 집행계획에 의거 2021년 이후 순차적으로 개설할 예정이다.

가성교회 옆 교량 보수에 대해 동절기 공사 중지 시기가 끝나는 3월에 미끄럼방지 시설이 포함된 재포장 공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