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 롯데물산>

[이뉴스투데이 이호영 기자] 롯데물산(대표 노병용)은 13일 롯데월드타워에 그룹내 처음 '스마트 오피스'를 꾸리고 입주식을 진행했다. 

롯데월드타워는 직급 순서별 자리 배치와 칸막이를 없애고 자유석을 도입하는 공간 구성으로 기업문화를 바꿔나갈 계획이다.

롯데물산은 1982년 창립 이후 롯데백화점과 호텔의 지하 사무실, 롯데월드타워 부지와 공사장 지하층 컨테이너 사무실들을 거쳐 35년만에 처음으로 사무실을 갖게 된 것이다.

롯데월드타워 오피스 공간은 첨단 '스마트 오피스'다. 기존 관습과 내부 조직문화를 모두 버리고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근무환경을 마련하라는 신동빈 롯데 회장의 뜻에 따라 설치됐다. 

신동빈 롯데 회장은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넘치고 소통이 활발하게 이뤄지며 애완견을 데리고 출근해도 될 만큼 회사에 가고싶은 근무환경을 만들어 보자”고 말했다.

이에 따라 스마트 오피스 콘셉트를 정하고 설계와 공사 진행에만 거의 1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 

‘변동 좌석제’, ‘와이어리스’, ‘페이퍼리스’, ‘보더리스’를 바탕으로 임직원간 소통을 극대화할 수 있는 형식으로 구성된 스마트 오피스는 직원들이 개별적으로 노트북과 개인 사물함을 배정받아 그날 그날 자유롭게 좌석을 정해 근무할 수 있다.

기존 전통적인 방식의 부서별 사무실 구획과 직급 중심의 수직적인 좌석 배치에서 벗어나 수평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자율 근무를 바탕으로 설계된 사무실을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 자유롭게 휴식과 업무를 병행하도록 했다. 

또한 필요하면 누구나 언제든 모여 협업하고 논의하는 긴 테이블 형태의 ‘핫데스크’가 사무실 한 가운데 설치됐다.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포커스룸’과 휴식과 업무를 병행할 수 있는 카페 형식의 ‘라운지’도 구성됐다. 안마기가 설치돼 임직원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비타민룸’과, 임산부와 모유 수유 여직원들을 위한 ‘맘편한방’에 이르기 까지 직원들을 세심하게 배려한 공간들이 별도로 구성됐다.

임원 집무실도 권위의 상징에서 소통의 상징으로 변신했다. 일반적으로 사무실에서 전망이 가장 좋은 창가쪽 자리에 자리잡았던 임원 집무실은 사무실 공간 가운데로 옮겨졌다. 

전망이 좋은 창가쪽엔 직원들의 좌석과 휴식 공간들이 배치됐다. 특히 임원 집무실 외벽은 직원들과의 장벽을 없애는 취지로 안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유리로 제작됐다.

박현철 롯데물산 사업총괄본부장은 스마트 오피스 입주식에서 “사무실의 칸막이와 고립 공간을 없앤 것은 서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소통 공간을 공유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곳에서 힘을 합쳐 뉴 롯데의 기업문화를 하나씩 만들어나가자”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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