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경기지역본부 김승희 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원장 김순재)이 ‘국내육성 신품종 사과’의 재배를 확대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농기원은 7일 오전 11시 농업기술교육센터에서 도내 사과산업 종사 농업인 등 7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7년 경기도 사과연구회 연시총회 및 교육’을 실시하고 프로젝트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행사에서 농기원은 프로젝트 추진 방안으로 올해 ‘사과 국내육성 신품종 보급사업’을 시범 실시한다고 밝혔다.

국내육성 신품종 사과는 국내 농업진흥기관이 자체 육성한 사과로 88년 이래 총 26개 품종이 개발됐다.

농기원은 올해 도내 사과 주산단지 작목반, 경기도사과연구회, 영농조합법인 등에 3억 원을 지원해 국내육성 신품종 사과 유목을 보급하고 재배면적을 확대할 계획이다.

농기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도내 사과 농가는 총 708호로 지난해 349ha 규모의 농지에서 사과 2658t을 재배했다. 이 가운데 국내육성품종 재배면적은 전체의 5% 수준인 22.5ha에 달한다.

농기원은 국내육성품종의 재배면적을 올해 중 30ha로 확대하고 향후 10년 간 전체의 30% 수준으로 끌어올릴 방침이다.

현재 농기원이 보급 중인 주력 국내육성품종은 아리수, 감홍, 썸머킹, 홍로, 황옥, 루비에스 등 6개 종류로 당도가 높고 품종별 수확기가 8월부터 10월까지로 다양하다. 농기원은 프로젝트를 통해 시기별로 맛과 모양이 다양한 제철 사과를 유통·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김순재 원장은 “그간에는 풋사과인 ‘쓰가루’와 11월 수확하는 ‘후지’ 등 일본산 사과가 주로 재배돼 왔다”며 “이번 프로젝트로 맛이 좋고 당도가 높은 국내육성 신품종 사과의 인지도를 높이고 보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농기원은 이날 프로젝트 설명 외에 ▲국내육성 사과 품종 보급 시범사업 사례발표 ▲신품종 사과 재배사례 발표 ▲사과 병해충 예찰과 방제교육 등도 진행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